3) 농가경제의 피폐
a) 농가수지 적자와 부채
1920년대 식민지 조선의 농가경제 상태에 대해서는 1925년 9월 내무국 사회과에서 발표한 「농가경제에 관한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지주를 포함한 전체 농가 호수의 46.6%에 해당하는 1,271,236호가 수지 적자였으며 지주와 자작농은
소설이 신문의 발달과 함께 대중 인민에게 큰 호응과 인기를 얻었던 시기이기도 했다. 한편 문예사조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리얼리즘이 점차 퇴조하면서 모더니즘이 발흥하는 시기이기도 하였다. 본문에서는 리얼리즘 소설과 모더니즘 소설의 대표작을 각기 선정하여 이러한 문예 사조가 작품에 어떻
'고향'의 주요 배경이 되는 1920년대에는 실제로 높은 소작료가 주로 문제시되었지만, 1930년대에 들어서면 지주들이 소작권을 자주 옮기는 것이 문제가 되어 소작쟁의가 일어나는 일이 흔했다. 1930년대 일어난 소작쟁의는 소작위원회나 지방법원에서 해결되는 때도 많았다. 노동쟁의도 일제의 탄압에 의
1. 들어가며
고향을 생각하면 아득히 우리 안에 떠오르는 생각들이 있다. 또한 그 생각들로 아련히 감상에 젖기 마련이다. 카프계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면에서 현대문학사상 우수하다고 손꼽히는 이기영의 <고향>은 문학과 이데올로기가 잘 조화된 작품으로 불린다. 숨가쁘게 <고향>은 당대 농촌 풍경
농민봉기사건으로 검거되어 학업을 중단했다. 1933년 남해보통학교 교원으로 있으면서 농민문학에 뜻을 두었다. 1940년 동아일보 동래지국을 경영하던 중 치안유지법 위반으로 구속되는 등 민족운동과 관련하여 수 차례 옥고를 치렀다. 해방직후 건국준비위원회에 관계했고, 1945년 민주신보 논설위원, 19
소설은 단지 농촌을 배경으로 한 소재주의의 문학에 지나지 않으므로, 농민문학에서 제외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다. 이에 이것은 잘못된 것임을 밝히고, 본론에서 김유정의 농민소설의 위치를 정리한 뒤, 그의 작품분석을 통해 그가 얼마나 뛰어난 사실주의적 농민소설작가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1.4. 현실과 개성의 조화 송명희의 위의 논문의 표현을 빌려 사용했다.
: 염상섭(廉想涉, 1897~1963)
염상섭은 소설을 발표하기 전 비평문을 통해 등장한다. 그는 평생을 신문 · 잡지 편집인으로 살아가며 소설과 평론에 전념한다. 그는 100여 편이나 되는 평론을 발표하여 소설가뿐만 아니라 비평가로
프로문학이 쇠퇴하게 되는데, 문학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의 약화는 문예창작의 기술적 세련과 문예이론의 전문화에 의하여 극복된다. 문학은 이전의 편내용주의를 극복하기 위하여 현실에 대한 새로운 안목과 창작기술의 새로운 탐색을 적극적으로 시도한다. 이것이 이른바 모더니즘 문학운동인데 구
농촌소설
1. 농촌소설의 개념과 명칭
농촌소설의 개념과 명칭은 여전히 한 가지로 정의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논의의 범위를 위해 몇몇 정의를 살펴보고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하여 가장 적절한 개념과 명칭을 이용하려고 한다.
채만식은 “농민소설이 진실로 농민소설이
소설의 경향>>
-소재의 다양성과 장르의 확대.
-현실적인 삶의 일상성 자체의 의미를 추구하는 작품이 많이 등장.
-도시적 공간에 자리 잡게 된 삶의 세태를 그려낸 작품도 많았음. 이런 작품들은 현실에 대 한 풍자와 비판을 통해 지적인 세련을 더했음.
-농촌의 삶에 대한 작품
-현실 전체 문제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