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편화된 어머니의 모습을 그린다. 이를 시대적 상황과 연결시켜 본다면 「별」에서의 아이가 그토록 그리워하던,「참외」에서 작중화자가 지극한 신뢰와 사랑 그리고 결벽적인 모습으로 갈구하던 ‘어머니’ 곧 ‘모국’이 6 ‧ 25를 거치면서 변모했음을 의미한다. 「왕모래」의 아편쟁이로 ‘파
대부분을 차지하는 오랜 기간으로, 그 사이에 인류는 세기의 제작 기술을 서서히 발달시켜 나갔다. 이 시대의 유적에서는 각종 석기 외에 식기를 만들 때 부수적으로 생기는 파편이나 파편을 뜯어낸 석핵 등이 같이 발견된다. 타제 석기에는 돌칼, 돌창, 돌망치 등이 있고, 경우에 따라 골각기
파편이 튄다. 주변 사람들이 심심하니까 한 얘기에서도 작품 소재를 얻는다. 대개 메모를 하는 편이지만 파편들이 스스로 허물어져 사라지도록 내버려두는 경우도 많다. 윤흥길은 여전히 생활 속에서 소설을 고민하고 끊임없이 떠오르는 생각들을 적으며 문학에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여러
파편과 그 삶의 파편에서 우러나는 비애와 유머, 그리고 정결함과 순수함이 세련된 화법으로 녹아 있다.
【작품】<잠자는 불>(1988) <모르는 사람들>(1990) <뿌리박기> <진또배기 그늘> <따뜻한 수박> <월광곡> <앞으로 가는 고기, 뒤로 가는 고기> <부용산>
【창작집】<잠자는 불>(1988)
【엽편소설집】<
파편화 되는 작은 농업 공동체들이 늘어났고 다른 한편으로는 지역에 따라 나타나는 거대한 사회정치적 단일체가 구성되었다. 신석기 혁명은 아주 느리게 지역 집단의 고립과 폐쇄를 줄여나가는 운송과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사회 정치 종교적 기반을 만들었다. 상업 교환과 화폐의 발달은 문화를 포함
파편화 하였다. 이 문서의 파편화 작업은 구약 모든 문서들의 “역사”를 부정하였다. 전승사학자들은 “비왕조적” “반군주주의적”인 문서들에게만 역사의 자리를 허락하였다. 모든 고대 전승에서 왕조적 본문들에 대하여 신학적 해석을 판정하였다. 그것은 “후대의첨가문” “신학적 수정” “
파편들만이 부유하는 시대이다. 아니, 애써 부수고 조각내는, 파편화를 향해 가는 시대이다. 해체시는 바로 이 파괴의 현장에 선다. 기존의 권력 체계를 부수고, 관념 체계를 부수고, 전통적 담론 체계를 부수고 파괴하는 해체시는, 당대 현실에 대한 굴종과 무관심으로 일관했던 보수적, 반동적 미학체
파편들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그것이 이때까지 이어지고 있었다. 용운리 17호 요지 등에서 발견된 파편에서 볼 수 있는 청자양각당초포도동자문대접이나 청자음각모란문대접, 양인각부조문 같은 유형의 청자가 11세기 중엽까지의 양상이었다고 볼 수 있다.
11세기 말경에 이르면 요주의식의 각개 문양
파편화시키는 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그리고 계몽주의 교육의 이러한 부작용이 노정되는 상황에서 등장한 것이 신인문주의적 반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논문, p.48~52
독일의 교육학자 Niethammer는 19세기 초엽에 『현시대의 교육-수업이론에서 박애주의와 인문주의 사이의 논쟁』 박애주의는
파편들을 미분하고 적분하면서 그의 이성과 정서의 장세를 각각으로 추적한, 소시민적으로 당의정을 입힌 나의 율리시즈라고 부를 작품” 김종회, 「관념과 문학, 그 곤고한 지적 편력」,『작가세계』, 1990 봄호, 세계사, 35면.
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 소설에서 지식인의 예민한 시각에 포착된 자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