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예술로서의 사상성을 부정하는 김동인, 이광수 등과 맹렬한 이론 투쟁을 전개하였다. 1946년에는 북한 문학상 최초의 장편소설 <땅>을 발표하여 북한의 토지개혁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사회 경제적 변혁과 조선 농촌의 복잡하고도 거대한 발전을 그렸다. 북한에서는 최대, 최고의 작가로 인정받다가
성과 도덕 사이의 관계를 고려해 볼 때 기본적인 문제는 어떻게 하면 그에 따라 세계가 생동하는 것으로 느껴질 수 있는 에로스의 경험을 성행위에서 되살릴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서 성행위는 정말 많이 자유로워 졌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제약들을 받고 있다. 그런 부
문학 운동의 구심점도 사라지게 된다. 이렇듯 일제가 문학 활동을 억압하게 됨으로, 1930년대 중반까지 활발했던 소설 창작열도 1930년대 말에 이르러서는 점차 침체되고, 작가들의 문학적인 경향도 사회변혁이나, 사회 계몽에서 점차 다양한 경향의 작품들로 나타나게 된다.
2. 1930년대 공간적 배경 -
전체 서론
인류의 문자문명 역사와 함께 해 온 학문인 문학은 그 범위나 깊이에 있어서 결코 만만한 학문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독교적인 안목에서 문학을 바라보면서 몇 가지 방법론적인 전제를 가지고 연구를 했다.
1)모든 문학의 형태를 다루지 않을 것이다. 연구 대상을 소설의 형태를 가
못하다고 비판하는 그의 작품에는 그가 어떤 태도로 문학을 대했는지 알 수 있게 한다.
안수길의 작품 속에 나타난 토속사회도 눈여겨볼 만하다. 토양 속에 민족의 개성을 표출하고 우리 민족 고유의 생명력을 각인시키며, 토속성에 의미를 부여하는 작가의 손길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문학과 연극 활동에 매진한다.
1945년(25세) 일본이 패망하고 해방이 되자 다시 서울로 귀국하여, 연극 활동과 미군 통역일을 하다가 연희전문학교 영어영문학과 4학년에 편입했으나 중퇴하였다. 그는 그 시기 종로에서 박인환이 경영하던 헌 책방 ‘말리서사(茉莉書舍)’에 드나들게 된다. 그는 ‘말
모더니즘’이란 단어는 귀에 익기는 했지만 다소 생소한 개념이며 그러므로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에 대한 고찰은 실현되기 어렵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대략적이나마 살펴볼 필요성은 여기에 있으며 지금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전개, 실례를 통한 구체적 분석, 의의와 한계, 포스
시가 만일 삶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라면, 대개의 사람은 많은 시를 쓸 수 있을 것이며, 각자가 살면서 느끼는 삶의 상이한 체험으로 그 내용을 채울 것이다. 어떤 사람은 자연의 온갖 이미지를 자유롭게 표현 할 수도 있고, 다른 이는 시로써 세상에 대한 저항을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시를 감
, 그 이전부터 창작 활동을 해온 작가들의 경향까지 포함하면 전통적 서정주의 문학을 또 하나의 부류로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 p392
여기서는 이 주요 작품과 그 속에 내재된 경향을 알아봄으로써 1960년대 소설(작가)개관과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소설교육론」, 우한용 외, 평민사, 1993
1) 현대의 상황과 소설문학교육이 이론 정립을 위해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에서 소설교육을 논한다는 것은 때 이른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동안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