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소설의 기원에 대하여서는 여러 가지 학설들이 흔히, 중국의 문헌 중에 ‘소설’이란 말이 최초로 보이는 것을 <장자> 외물편이다.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소설을 꾸며 가지고 현령에게 벼슬자리를 구하는데, 그것은 위대한 도로부터 매우 먼 것이다.”
여
고전문학을 찾아서」,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03), p.303
위 글은 임춘의 <국순전>의 일부로 교술적 갈래에 속하는 가전체 작품이다. 술을 빚는데 쓰는 발효제인 누룩을 의인화한 ‘국순’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화자는 작품의 내적 자아에 해당한다. 화자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있는
연구』, 새문사, 1994.
김윤규, 위의 책.
김영철, 『한국 개화기 시가 연구』, 새문사, 2004.
본고에서는 앞서 말한 시대의 변화에 따른 개화기의 문학의 전반적인 전개양상을 중심으로, 그 속에서 시가와 산문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개화기로의 변화로 인한 각각의 문학 장르가
Ⅰ. 일본고전문학 물어의 개념
물어란 일본의 고전문학의 여러 장르 중에서 특히 산문문학의 대표적인 한 형태이다. 이러한 물어는 『고사기』, 『일본서기』 등에 등장하고 있는 고대의 전설이나 설화 등이 평안시대부터 유입되기 시작한 중국의 소설에 자극 받고, 또 かな문자의 발달 등에 힘입어
이 글에 적서차별의 부당성에 대해서 자세히 말하고 있다. 《홍길동전》은 유재론에서 제기한 문제를 소설적으로 대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박기석 외, 『한국 고전문학 입문』, 집문당, 2005, p. 216
"밤이 깊었거늘 네 어찌 자지 아니하고 방황하느냐?"
길동이 복지(伏地)하고 대답하여 가로되,
연구는 후대 학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② 전국시대의 대표적 시인 - ‘굴원(屈原)’
ⅰ) 굴원의 생애
굴원은 수천 년이래 중국에서 가장 인민들의 흠모와 사랑을 받는 시인이다. 그는 전국시기(기원전 475-221년)에 살았다. 이른바 전국이란 제후국들이 숲을 이루고 서로 간의 전쟁이 부
중국 강창문학(講唱文學) 기원설, ④ 독서성(讀書聲) 기원설, ⑤ 육자배기토리 기원설, ⑥ 판놀음 기원설 등이 있다. 무가 기원설은 판소리가 일반적으로 육자배기토리권(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남부, 경상도 서부)의 무가와 유사한 점이 많은 데 근거한다. 특히 무가의 담당층, 음악적 특성, 소재, 삽입
<고전산문연구와 국어교육> -서인석
1. 머리말
‘고전산문연구’와‘국어교육'이라는 두 영역 간의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던 ‘의사소통의 길’을 열고 그를 통해 고전산문연구와 국어교육의 ‘행복한 만남’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
고전시가의 범주에 넣어 살펴보고자 한다.
'고전시가'는 문학을 크게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으로 나누었을 때 고전문학(시,소설,산문)의 하위 갈래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전시가의 범주는 고전문학의 범주인 개화기 전까지 창작되어 불려지던 작품들이 포함된다고 하겠다. 개화기 전까지 불려지
고전시가의 범주에 넣어 살펴보고자 한다.
'고전시가'는 문학을 크게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으로 나누었을 때 고전문학(시,소설,산문)의 하위 갈래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전시가의 범주는 고전문학의 범주인 개화기 전까지 창작되어 불려지던 작품들이 포함된다고 하겠다. 개화기 전까지 불려지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