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이다. 상이한 문화적 이해에 근거한 이 다문화주의의 문제에 대하여, 타미르는 그 해결책으로 이해집단의 정치학을 제안한다. 이해집단의 정치학은 상이한 문화집단에 대한 중립을 유지하면서 각 다양성들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이상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상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교육을 중시하는데 반해서 남한의 경우는 국가적 권력이나 정치적·사회적·종교적 세력 등에 의한 영향을 받는 것은 교육의 본질에 위반되는 것으로 교육으로부터 배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러한 원칙은 교육정책을 일반 행정 기구로부터 독립시킴으로써 교육의 중립성을 보장하는 것과 교육
교육헌장〉의 이념 구현에 두어졌고, 교육과정 이론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 개선의 측면은 부차적으로 다루어졌다. 우선 국민학교의 경우 모든 교육과정을 국민교육헌장의 정신으로 통일하려는 의도가 강하였다. 이전의 이념교육은 교과활동과 구분되는 반공•도덕 활동으로 간주되었지만, 이제는
정책이 요구되며, 지식교육 위주의 학교운영 등 교육실태를 파악하고 품성교육의 지향, 도덕성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어내야 할 것이다. 이런 가운데 문화지체와 교육지체 현상을 시대적 흐름에 맞춰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은 우리들의 시대적 과제라 할 수 있을
종교적 갈등과 제국에 바치는 세금으로 인하여 경제적인 어려움도 겪게 되었다. 그러므로 더욱더 이러한 자신들의 처지에서 속히 구원해줄 메시야를 더욱더 간절한 마음으로 기다리게 되었던 것이다. L. J. Sherrill, The Rise of Christian Education (New York : Macmillan, 1960), pp73-5. 김준원, 『초대교회의 기독교 교육
교육 행정구로서 아카데미 설정, 문예 및 과학 중심 의 교육과정설정, 바칼로레아 (대학 입학 자격 시험)신설
1833년 - Guizo에 의해 모든 읍(Commune)단위에 초등학교 설립하고, 각 도 (Département)에 사범학교를 설립하며, 도덕과 종교교육을 강화하여 미래시민양성에 둠. 초 중등교육을 분리
1850년 -
1장 역사교육의 담론과 역사교육학
1. 담론으로서 역사교육
① 해방 직후 역사교육에 대한 담론
-민족정신을 일깨우고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국사교육의 중요한 방향으로 제시 됨
-남북분단과 한국전쟁 이후에는 권력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역사교육을 정책적으로 이용함
② 1955년 역사
교육의 내용과 교수교양 방법 등을 종합, 이론 체계화하여 『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라는 교육의 종합지침서를 마련했다. 이 『테제』는 그간 교육 문제와 관련하여 발표된 김일성의 연설, 교시, 명령 등을 일정한 체계에 맞추어 재구성한 것이다. 여기에 정리, 수록된 교육정책의 기본방향을 살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