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북한문학의 의의
남북한 문학의 서로 다른 영역 및 차별성에 대한 인식과 연구가 실질적인 성과를 보이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중반을 넘어서서의 일이다. 이 시기의 활발한 민족문학 논의가 우리 민족의 또 다른 구성원인 북한과 북한문학에 대한 관심을 촉발하였고, 그것이 진보적인 학계의 연
Ⅱ. 국민국가 수립과 문학적 대응
1. 해방 직후의 역사적 성격 : ‘해방’과 ‘분단’
해방 직후라는 역사적 국면은 일제치하의 오랜 질곡과 탄압에서 벗어나 모든 것을 새롭게 형성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치가 높은 열린 공간으로 출발했으면서도 사실상 자유와 평화를 누리기 어려운 닫힌 공간으
북한 문학을 올바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북한 문학에 대한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과 텍스트에 대한 구체적 이해가 적절한 균형감각을 유지함으로써, 상대편에 대한 짝사랑의 방식으로 전개되는 이해나 혹은 상대에 대한 편견으로 인하여 객관적인 현실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Ⅰ. 개요
근래에 와서 북한문학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한 가지 현상은 남한의 문학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북한문학에 대한 논의는 기본적으로 북한문학 내부에서 이루어진 성과를 토대로 한 것이지만, 북한문학 내부에서도 동시대의 남한에서 북한문학에 대해 이
예술의 길을 내딛는 출발이었다. 그러나 <활동사진 필름검열규칙(26년)>의 제정공포는 무성영화의 전성기를 제약하는 악조건으로 28년부터 <활동사진 취제규칙>으로 강화되어 홍개명의 “혈마(28년)”는 상영금지된 최초의 작품이 되었다.
나운규는 <나운규프러덕션(27년)>을 창립하고 “잘있거라(27년)
1960년대 후반기부터는 1967년 주체사상 성립과 함께 창작지침 및 체제문학으로서의 향방이 형성된다는 점에서 북한문학사의 분기점 속에 위치하고 있다. 신상성·송희복·유임하, 위의 책, p.152
즉 문예 전반에 대한 모든 권위와 정책적 검열, 시행에 이르는 모든 사안들이 국가이데올로기에 따라 이루
2. 1940년대 소설의 특징
★ 1940년대(암흑기) 소설문학의 특징 ★
① 순수 소설의 생산 : 많은 문인들이 친일 어용적인 창작 활동을 한 데 반해 몇
몇 괄목할 만한 작가들은 민족의 얼이 담긴 순수 소설을 남겼다.
② 비와 탁류, 어두운 밤의 상황, 막혀진 공간 등을 제재로 하여 우울하고 갇힌
문학도 여기에서 예외일 수가 없었다. 해방기 문단에서는 독립된 민주국가 건설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폭넓게 형성되어 있었고 이것이 문학인들의 정치 참여의 명분으로 작용하였다. 그런 점에서 해방기의 문학운동은 정치 참여의 일환으로 전개되었고 따라서 문학 단체와 정치 집
2. 식민지 문화 청산과 자기 비판
해방 직후의 문단 조직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로 제기된 것은 식민지시대 문화 잔재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다. 민족문학의 건설에 대한 논의는 이념적인 개방상태에서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훼손된 민족정신을 바로잡기 위한 식민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