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를 세는 단위’ 등 네 가지가 있지만, 첫 번째 의미가 본래성(Originality)을 지닌다고 볼 때 ‘마당’은 ‘집’과 대립되는 인접공간이고, 인공적으로 조성한 평지로서 농작물을 경작하는 논밭과도 대립되는 ‘빈 공간’이다. 그런데 이러한 마당의 기능을 시사하는 어휘들이 있다.
① 마당-질 :
유목민 사이에서는 설혹 있었다 해도 드물거나, 불완전한 예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기에 이 지역에서는 샤만의 무속서사시와, 王이나 정치적 지도자에 대한 영웅서사시가 개별적으로 전승되거나 상호대결을 벌였던 게 아닌가하고 일단 짐작해 본다. 이들 무속서사시는 서사시 자체뿐 아니
전개되기 시작한다. 아울러 1970년대는 1960년대 말부터 시작된 산업화의 여파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경제적 모순과 인간의 소외를 가중시켰다. 따라서 1970년대는 정치적 측면에서의 민주화의 문제와 사회,경제적 측면에서의 평등의 문제가 서로 부딪히면서 갈등을 빚는데, 이것이 1970년대의
판소리를 들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사대부가 문학담당층에서 제외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안으로는 세도정치에 의한 국정의 혼란과 삼정의 문란에 의한 민생의 파탄으로 민란이 빈번하게 일어났으며, 밖으로는 서양세력이 중국과 일본의 문호를 개방시키고 조선으로 몰고 오는 상황에
1. 판소리 문학의 문학적 가치
(1) 판소리란 무엇인가
① 판소리의 개념과 형성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鼓手)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노래) · 아니리(말) · 너름새(몸짓)를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구비서사 문학이다.
판소리의 형성 시기는 대개 18세기
(1) 판소리의 12마당
(2) 판소리의 5마당
(3) 국문학사적 의의
: 양반 문학과 서민 문학을 통합하는 근대 문학적 위치
1. 언제 어떻게 시작?
: 뚜렷한 근거 無
2. 추측
① 모태는 대체로 호남지방 무가
② 17세기 말 이전에 형성
③ 18세기에 이르러 활발히 발달
④ 19세기
판소리 사설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창자와 청중이 함께 하는 연행 현장의 문학적 채록물임을 유의해야 한다. 이는 곧, 판소리계 소설이 대체로 판소리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소설을 가리킴을 의미한다. 판소리에서 창자와 고수에 의해서 행해지는 판놀음 사설이 전개상의 치밀한 구
II.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
판소리의 성격을 밝히고 그 장르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우선 판소리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또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그러한 점에 착안하여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요소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2.1. 판소리의 변모 정병헌,『판소리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