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를 자기의 몸 곧 성도의 무리(communio fidelium 또는 sanctorum)를 구성한다는 것이 개혁주의의 개념이다. 로마 카톨릭 신학에서는 교회론이 다른 어떤 교리보다도 앞선다. 그들에 의하면, 교회는 성경을 산출하는 도구이므로 성경보다도 앞선다고 말한다. 또한 교회는 모든 초자연적인 은사들을 수여해
교회의 본질적인 모습에서 벗어난 세속화되어진 모습, 그리고 역사와 더불어 구조적으로 갱신된 전통적 교회를 원초적 교회의 형태로 복귀시키려는 운동인 것이다. 따라서 교회의 갱신을 논하기에 앞서 성서적인 교회관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교회는 기독교 시대에 들어와서 형성되어진 기독 공
1. 바울과 헬라/로마 세계의 문화, 정치 사회 (바울의 시대적 배경)
(1) 바울의 자기 증언 박헌욱,『바울의 생애와 신학』, 박은숙 옮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27-32.
바울은 다소 출신이다. 당시의 학자 스트라본(Strabon)은 “다소 사람들의 철학 및 교양 일반에 관한 열심은 대단한 것이어서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에 관한 지식은 본래부터 인간의 마음속에 뿌리 박혀 있었다. 하나님에 관한 지식은 선천적이며 태어나면서부터 인간의 심령에 새겨져 있다. 이 지식이 선천적이라는 것은 그것이 본래적, 본질적, 본능적, 생득적인 지식이라는 의미이다. 그렇기
이러한 통찰력을 가지고 이 책을 저술한 빌 헐(Bill Hull)은 모든 사람에게 그리스도를 따르도록 요구하는 일에 열정을 품은 사람으로서, 제자가 되고 제자들을 길러내는 데 모든 노력을 집중했으며, 이 사역을 사명으로 삼아 30년이 넘도록 목회를 하면서, 제자훈련과 양육에 관한 획기적인 책들을 저술했
교회 교인들?)
② A.D. 85년쯤에 살았던 유대계 기독교인들
③ 마태교회공동체의 교인들
(2) 내재적 독자(Implied Reader) 『이야기 마태복음』 178-190
내재적 독자는 내재적 저자의 모든 가치관과 의도를 파악하고 내재적 저자가 사용하는 모든 문학적 기교, 비유적 표현, 암시, 유머 등 저자의 모든 것
Ⅰ. 서론
성서의 역사적 정확성이 한때 전반적으로 의심을 받은 일이 있었다. 예를 들면 비평가들은 아시리아의 사르곤 왕, 바빌론의 벨사살, 그리고 로마 총독 폰티우스 필라투스와 같은 성서 인물의 존재에 대하여 의문을 품었다. 그러나 발견물들은 성서 기록의 정확성을 하나하나 증명해 주었다.
신약성서에서도 여전히 교회가 하나님의 백성으로 불리는 사실을 통하여 증명된다(벧전 2;9-10; 고후 6;16; 히 8:10; 계 1:6, 5:10, 21:3 등). 그리고 예수와 초대 공동체가 예수에게 적용한 ‘인자’(단 7:13)라는 칭호는 바로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백성을 대리하는 예수의 집단적 인격과 활동을 나타낸다.
교회에서 성령운동에 몰두하게 된 교인들과 지도자들이 생기게 되자, 이런 문제에 당면한 교회의 지도자들이 이렇게 제기된 신학적, 실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보고서는 성령에 관한 체험과 가르침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부분들을 신학적이면서도 실천적으로 지침을 마련해 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