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것으로 평가된다. 대담한 상징적 표현, 내면 의식의 표출, 순수한 우리말의 사용, 계몽 의식 배제 등의 미의식의 표현이 이 시를 최초의 근대시로 평가받게 하는 주요 요인이다.
삶과 죽음이라는 대립된 욕구 사이에서 갈등하는 모습이 격한 감정으로 표출됨으로써, 때로
문학 일반에 있어서 지역문학을 소중히 다루어야 하는 이유로 다음 네 가지로 들었다.
첫째, 인간의 삶 자체가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인간의 삶을 대상으로 하는 문학은 자연히 지역문학일 수밖에 없다.
둘째, 개별 지역의 문학 연구를 통해 민족문학(한국문학) 연구에서
문학작품의 형상화에 비중을 둔 뜻으로 이해된다.
Ⅱ. 지역문학의 특성
문학 생산의 주체인 작가에 대해 우리 근대문학 연구에서 나타나는 인습은 크게 넷이다. 첫째, 중앙 명망가 중심의 접근이다. 한국 근대 초기문학의 주도계층은 일찍부터 식민지 엘리트 교육을 통해 언론인․문필가로 자라
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문학의 부분이 자연히 축소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그런데 한국에서의 독일학 연구는 주로 이미 언급한 한국 독어독문학의 현실적 문제에서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그 개념과 연구영역 및 방법론에 대한 학문적 고찰보다는 대체로 그 실용적 적용과 관련된 제안과 조사에 그친다는 인상을
문학도 젊은 세대들에게서 멀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한국문학가(a man of literary) 혹은 작가들이 이 점을 염려하며 경제논리와 같은 맥락으로 문학과 문학 교육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데 문학을 염려하는 여러 동호회와 역사 연구회들의 취지와 활동에서 이런 경향을 볼 수 있다. 또, 교육계(elementry scho
문학 영역은 문학의 특성, 문학의 갈래, 한국문학의 특질, 한국문학의 사적 전개의 하위 범주로 구조화), ㉠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 개인적인 것에서 사회적인 것, ㉢ 흥미 유발에서 지식의 인식→지식의 조절 순으로 학습할 수 있게 배열하였다.
셋째, ‘원리’ 범주의 교육 내용은 ‘본질’
1. 성취 기준
: 한국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찾아 읽고, 그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한다.
2. 내용 요소의 예
◦ 고전 작품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이해하기
◦ 고전 작품에 대한 자신의 견해 정리하기
◦ 고전 작품에 대한 의미 있는 경험 표현하기
(1) 설정 의도 : 한국의 대표적
문학으로, 이 셋을 외국어를 구사하는 과정에서 활용하는 것이 최종 목표가 되는 것이다.
윤여탁은 외국어 교육의 목표에서 문학을 생활 외국어와 문화와 같은 위치선상에 놓음으로써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교육이 독자적인 입지를 획득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였다. 문학이 실재적인 의사소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