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야 세계 어느 곳에 나가던지 우리가 한국인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아래에서는 ‘우리가 지금까지 알아왔던 풍류도에 대해서 그 전통의의미 및 기원 그 뿌리는 무엇인가’, ‘풍류도는 우리문화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 라는 주제로 전개해 나가겠다.
1. 지역축제란?
축제(festival)의 어원을 살펴보면 festival은 라틴어의 festum과 feria에서 유래되었다. 먼저 festum은 대중적인 기쁨, 환락, 떠들기 등을 의미한다. 그리고 feria는 신들을 위한 일로부터의 단절을 의미한다(조명환, 1997). 이러한 축제의 어원에서는 축제의 유희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춤추고 제문을 읊조리는 것으로 상징되는 축제를 중심으로 벌어진다. 역법상의 계절이 씨를 뿌리거나 열매를 수확하는 것과 관련된 인류 역사의 일정한 시점(고대의 근동지방에서는 대략 BC 8000~6000년경)에서는 절식(양식이 부족할 때)이나 성찬(양식이 풍부할 때)을 위해 특별한 날이나 기간을 별도로
무용수를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이렇게 세 파트 중에서 그나마 제일 평이한 주제로 다루고 있었다. 평이한 주제라고 한 것은 논문 제목에 여성무용수의 이름을 포함하여 그 무용수의 예술세계, 작품경향 등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분석을 다룬 논문들이 대다수였다는 의미이며 큰
전통문화를 활용하기 위해 안동민속축제를 동시에 개최하며, 향토
음식부스 운영과 향토유물 전시회를 개최하여 지역전통문화를 축제와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서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안동에서만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50여
가지 전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타 지역축제와 차별화된 탈과 관
특징
▮ 처용무의 총괄적인 성격
처용무는 나쁜 액을 막고 경사를 맞이하는 한민족의 종교적인 혹은 무속적인 춤의 하나로서 시대와 장소에 따라 여러 형태로 변천하였으나 거기에는 호방한 남성의 움직임과 함께 오락적이고 익살적인 성향이 내포되어 있는 탈춤무용극의 일종이었음을 알 수
5. 기록 문학의 발달
이 시기의 특징 중 하나가 기록 문학(수필)이 많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이 시기의 수필들은 일기, 기행, 내간, 평론, 기타의 글들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운문의 투를 벗어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초기에는 한문으로 된 수필이 많았지만 후기
철시를 하면서까지 모두가 시에스타를 즐긴다.
1.2.1.2 크리스마스 공휴일
크리스마스를 나비다드(Navidad-성탄절)라고 부른다. 이때는 온 가족 및 친지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크고, 작은 휘에스따(fiesta,파티)를 갖는데 음악과 춤이 동반된 흥겨운 축연이 된다. 대표적인 음료로써 시드라(Sidra-사과주)를
춤으로써 대안 음악, 제3세계 음악이라 불리던 월드 뮤직의 한 부분을 차지했다. 그리고 안데스 음악의 고유한 정서와 음악 색깔은 다른 나라의 음악가들에게도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갔고 음악적 자극이 되었다. 특히 안데스 음악의 악기들이 내는 새로운 소리에 반한 해외의 음악가들은 그들의 레퍼토
한국전통극의 특성으로부터 비롯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한 맥락에서 이 장에서는 한국의 전통 서사적 극작술에 대한 분석과 브레히트 이론과의 비교를 통하여 채만식의 <제향날>이 서사극으로서 가진 특징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겠다.
우리나라 민속전통극의 종류는 그 놀이 양식에 따라 탈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