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화의 특성
·사상 - 유교, 도교, 성리학 등을 창출
·지필묵연이라는 회화와 서예의 필요 요소를 만들어 냄
·중국화 양식은 불교미술처럼 외국에서 들어온 경우도 있지만, 자체 발전적인 경향이 큼
·산수화가 약 천년동안 지속적으로 그려짐
·채색을 쓰지 않는 수묵화가 성행하였고,
호랑이가 엎드려 고개를 들고 입을 벌리면 그 속에 오줌을 누었다고 한다. 이 전설의 영향으로 소변기는 호랑이의 머리 모양을 하게 되었고 그것을 호자라 부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중국의 변기>
주나라(周, BC 1027∼771) 시대에는 위유(威宥)라 칭한 변기가 있었다. 위(威)는 호자와 같은 변기를 뜻하
나라사람들은 모두 이렇다).
『신이경(神異經)』, 「서남황경(西南荒經)」
구오산에 짐승이 있는데 그 생김은 양의 몸에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다. 눈은 겨드랑이 밑에 붙어 있고 호랑이 이빨에 손톱을 하였으며 울음소리는 어린 아이와 같고 이름을 구효라고 하며 사람을 잡아 먹는다. (곽박 주 : 성
나라 목왕이 각처를 주유(周遊)한 것을 기록한 기행문인 『목천자전』에서는 조금 다르다. 주왕이 서왕모를 만나고, 중국으로 돌아가면서 서왕모의 산을 임명해 주고, 게다가 그녀를 자신의 백성이라 일컫는다. 어느새 ‘표범 꼬리에 호랑이 이빨’이 달린 무서운 형상이 아니다. 서쪽 나라 여왕으로
사람으로 변하여 환웅이 웅녀라 이름을 붙여주고 웅녀와 결혼하여 단군을 낳았다. 단군은 고조선이라는 나라를 세워 한 민족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는 고조선 이후로 반만년의 긴 역사를 가진 민족이다. 하지만 몇 년전부터 중국에서는 동북공정이라는 이름으로 만주 벌판을 누비고
나라를 세웠다는 10월 3일을 ‘개천절’이라 하며 기념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고조선와 중국신화를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고조선신화와 중국신화
1) 일본신화
어느 민족이나 신화를 갖고 있지만 특히 일본은 신화가 단순히 과거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을 움직이는 힘으
나라)시대에 伊尹(이윤)이라는 사람은 궁중요리사로서 나라의 宰相(재상)이 되었다.
宰相(재상) 伊尹(이윤)은 本味論(본미론)이라는 요리 책을 저술하였으며, 요리를 湯王(탕왕)에게 바치는 계기로 궁중 요리사로서 국정에 대한 건의를 탕왕이 받아 들여 그를 宰相(재상)으로 등용하였다 한다.
이러
호랑이가 사람이 되기를 기원하였고 곰이 여자가 되었다. 웅녀가 여자가 아이배기를 원하여 신단수 밑에서 기원하여 이에 신웅이 잠깐 사람이 되어 혼인하고 아들을 낳았다. 이를 단군이라 하였다. 단군은 나라를 세워 조선이라하고 아사달로 돌아와 산신이 되었다. 이러한 단군설활의 상징성ㆍ구조적
한문학의 다양한 고사
제1장 올바른 가치관
1. 평생 물고기를 먹다
옛날에 어떤 사람이 정나라 재상에게 물고기를 선물로 보낸 적이 있었는데, 정상이 받지 않았다. 혹자가 정상에게 "당신은 물고기를 좋아하는데, 어떤 이유로 받지 않는가?"라고 물었다. 그러자 정상이 대답하기를, "나는 물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