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사계의 학통을 이어받아 율곡의 성리학을 주자학의 정통을 이은 것으로 만든 사람은 우암 송시열이다. 우암은 퇴계와 우복의 학설을 공격하고 율곡의 설이 옳음을 논증하는데 평생을 바쳐 노력했는데 이는 당시에 예송문제로 격화된 당쟁과 무관하지 않은 듯하다. 우암이 48세때 유직柳稷등이 율
Ⅰ. 여는말
중국 사상을 배우고 연구하는 학도들은 누구나 주희가 신유학사상을 최고로 발전시킨 가장 위대한 신유학사상가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그의 철학적 의의와 중요성을 제대로 평가해왔는지는 의문이다. <송사>에는 주희의 사위이자 제자 황간의 다음과 같은 말이 인용되어 있다.
1. 현대 신유학의 정의
1) 현대 신유학이란?
▸5·4 신문화운동 이후 중국 유학의 전통을 새로운 시대 상황과 조건에 적용시키려 한 학파를 ‘현대 신유가(現代新儒家)’라 하며, 이들이 새로 추진한 유학사상을 ‘현대신유학(現代新儒學)’이라고 한다.
▸현대 신유학사상가를 지칭하는 현
* 유학이란?
조선시대를 이끌어온 것은 유학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성리학인 것이다. 유학은 2500년 전 중국의 노나라에서 출생한 공자에 의하여 그 이전에 있었던 정치, 경제, 문화, 종교, 역사 등을 종합 정리한 것으로서 중국을 비롯하여 한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상이
Ⅰ. 성리학(주자학)의 개념
중국 송(宋)․명(明)나라 때 학자들에 의하여 성립된 학설. 도학(道學)․이학(理學)․성명학(性命學) 또는 이것을 대성시킨 이의 이름을 따서 정주학(程朱學)이라고도 한다. 유학(儒學)은 중국 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그것이 성립되던 상대(上代)에는 종교나
유학은 공맹(孔孟)의 고전유학이라기 보다는 주자에 의해서 새롭게 정립된 신유학(新儒學), 즉 성리학(性理學)이었으니 유학의 성 이해를 논함에 있어서도 이 둘을 구분해서 이해해야 될 것이다. 신유학은 공맹의 가르침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는데 가장 현저한 차이점은 예를 들면 사상적으로 불교
사상이다. 이와 기의 개념을 바탕으로 태극설, 이기설, 심성론, 성경론등의 형이상학적, 내성적, 실천철학적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창조하였다.
양명학은 성리학의 객관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이론적 탐구보다는 내면의 순수한 도덕성을 확충할 것을 강조한 심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국제 금융위기가 발생하는 등 서구적 기업 경영방식이 여러 한계에 직면하게 되자, 기업의 CEO들은 유학적 사상에 기반을 둔 새로운 경영방식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여러 분야의 CEO들이 유학대학원에 들어가기도 하고, 신입사원 커리큘럼에 유교사상에 대한 교육이 포함되기도 하고 있다. 작
Ⅰ. 여말선초 시기, 정몽주와 정도전
한국 사상사에서 고려 말 조선 초기는 시기적으로 매우 중요한 분기점이다. 그것은 무엇보다 성리학 수용을 계기로 신라시대와 고려시대의 한국사상사 속에서 지대한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였던 불교사상을 대신하여 유학사상이 사상계의 전면에 부상했기 때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