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불교사
인도문화권을 넘어서 중앙아시아의 사막지대에 전파된 불교는 또다시 동쪽의 중국에 전래되기에 이르렀다.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유교나 노장사상 등의 고유사상과 융합하여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중국불교는 동아시아 전지역 즉 한국, 일본, 발해, 베트남 등으로 전파되어 동
불교 등의 동양 고전종교와 천주교나 개신교 등의 서구기독교를 들 수 있고, 신종교로는 19세기 중엽 이후 생겨난 수많은 한국 자생종교가 있다. 또한 아직도 민간신앙이나 전통무속이 많이 살아남아 나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수많은 신종교가 생겨나고 있다.
그러므로 한국 사회에서의 종
서론
원효의 대표적 저술로 간주되는 『대승기신론소(大乘起新論疏)』와 『별기(別記)』의 내용을 기초 자료료 하여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원효의 대승 불교적 수행론은 그의 일심(一心) 사상을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으며, 그의 일심(一心) 사상 및 그의 각(覺) 사상과
Ⅰ.서론
14C 대외적 상황을 보면 북송과 남송시기에 서북방의 서하와 북방의 요ㆍ금ㆍ원은 이민족이 건립해 중국의 일부 혹은 번부를 지배했다. 요는 최초의 정복왕조로서 후대의 정복 왕조에 많은 영향을 준다. 금나라가 쇠퇴해가던 13세기 초엽에 이르러 동아시아는 몽고평원에 부족 단위로 유목
석재는 다른 재료에 비해 풍화나 마멸에 잘 견디며 내화, 내구성이 있고 특히 공예재료로서 연마하면 광택이 나고 아름다운 무늬결이 나온다.
반면, 비중이 크고 강공이 어려운 점도 있어 석재의 성질을 연구한 후에 다루어야 한다. 현재 석재는 돌 특유의 재질감과 미학적 관점으로 분수대, 벽면장식,
석연(釋然)히 의심을 풀어주는 자는 없었다. 늘 이 의문을 품은 채 오랫동안 해결하지 못하였는데, 그 뒤 병자(丙子)년 쯤에 삼각산(三角山)을 유람하다가 승가사(僧伽寺)에 이르러 한 노선사(老禪師)와 밤에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이야기를 나누던 차에 선사가 ‘불교에는 열 가지 큰 계율(十重大戒)
석한 어원 연구서 → 졸저(2001) 참조.
ⓓ 20세기 초반기
학문적 체계를 갖춘 새로운 어원론의 출발기(권덕규, 홍기문, 방종현, 양주동,고재휴 등 활약). 전통적 어원 연구 방법을 극복. 고문헌 자료나 방언을 통한 실증적 연구나 인접어를 통한 비교언어학적 어원 연구가 시작됨. 방법론에 대한 새로
Ⅰ. 불교란 무엇인가?
* 불교란 말 그대로 부처님(佛)의 가르침(敎)이요, 부처님이 깨달은 법(法,진리)에 대한 가르침이며, 그러한 깨달음의 길로 인도하는 가르침이다.
1. 구체적인 가르침
1) 불교는 주체적인 나 자신의 무한한 힘을 강조한다.
- 불교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스스로 노력하여 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