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노래로 간주되어지기 때문에 고려가요의 범주로 넣기에 모호한 면이 있다.
고려가요를 좁은 뜻으로는 속요만을 말한다. 민요에 기반을 두고 있어 소박하고 곡진한 감정을 담고 있는 서정적 성격의 속요와 신흥대사부들의 새로운 세계관을 특정 형식에 담은 교술적 성격의 경기체가는 향유
Ⅰ. 서론
1) 1920년대 문학에 대한 기존 연구사
1920년대 한국현대시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오성호는 근대시가 계몽의식과 관련하여 현실의 문제를 담았다고 보고 이를 자아의 해방에 대한 열망과 도덕적·윤리적 급진주의와 연결시켜 설명했다. 양왕용은 상징주의와 낭만주의를 담는 데카당스를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1950년대는 하나의 전환점을 이룬다. 해방공간의 혼란이 수습되지 않은 상황에서 1948년 남북한은 각각 이데올로기가 다른 단독정부가 세워졌고, 곧 이어 6·25라는 미증유의 전쟁과 더불어 1950년대는 시작되었다.
일제의 질곡에서 벗어나 모국어의 자유로운 구사로 자아
문학의 대응관계라는 입장에서 볼 때 1930년대가 처한 시대적 갈등을 들지 않을 수 없다. 이 시기는 36년간 植民地史 가운데 이른바 민주사변으로 특징지어지게 되고 일제의 잔인하고 악랄한 경제수탈이 심화되던 시대이다.
이미 1910년대에 <토지조사사업>을 실시한 일제는 조선시대의 토지의 세습적 보
조선 사회에서 여성이며 기생이었던 황진이에 대한 정확한 기록이 없는 것이 오히려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작가 황진이 연구는 전해지는 이야기를 취합하여 진행될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갖지만 이 또한 한정된 텍스트 내에서 작가 황진이를 알아가는 과정이 될 수 있다.
나. 황진이의 생
기생 출신 군인들이 제2공화국을 폭력적으로 무너뜨리고 정권을 장악한 군사정변이 발발한다. 이로 인해 4.19의 혁명적 기운은 금방 사그라졌고 독재정권이 체제의 머리를 드러냈다. 하지만 한국은 전쟁의 폐허에서 본격적으로 세계자본주의 체제내로 편입하는 과정을 겪는다. 이로 인해 극도의 빈곤은
문학은 퇴조하게 되었고, 이후 문학의 예술성과 순수성을 지향하는 ‘구인회’가 결성되는 등 순수문학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1930년대에는 1920년대부터 주류를 이뤄오던 리얼리즘 소설과 더불어, 급격한 도시화의 전개에 따른 특수성을 단면적으로 드러내는 모더니즘 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그 외
한국문학에서는 인간의 내면 의식을 다룬 소설이나 이미지즘, 주지주의, 전위적인 시들 모두가 모더니즘 문학으로 자리 매김하였기 때문에 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사용될 때는 그 용어가 지시하는 대상이나 의미에 좀 더 깊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단순하게 말한다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문학의 발전에 공헌한 바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孤雲 최치원(857~?)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적지 않은 찬사를 해 왔고, 또 많은 연구가 있었다. 차용주, “최치원 연구”, 『韓國漢文學硏究』, 경인문화사, 1996, p.7.
그는 당시 동아시아의 공동 문어였던 한문 문장을 빼어나게 구사하여 동아
넓었으며, 후자(後者)는 사대부가 향유하는 문학이었다. 이러한 까닭에 새로운 왕조를 연 신흥사대부는 조선에 와서 속악가사를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 하여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무신난으로 등장한 신흥사대부는 고대의 자기중심주의와 중세의 보편사상이 조응하면서 힘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