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1세기 뜨는 별, 영화산업의 흐름 속으로...
영화산업이 21세기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재미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경제로의 이행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 지적재산권의 보호 강화 등으로 지식창조형 산업인 영화산업의 위상
Ⅲ결론황석영의 소설 「객지」는 산업화로 인한 노동자계층의 뿌리뽑힌 삶의 현실적 인생을 표현하고 상황과 대결하여 극복하려는 능동적이고 의지적인 인간상을 제시한다. 작품에서 노동자는 스스로 노동문제를 자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동쟁의로 일으킨다. 비록 실패로 돌아갔지만 노동
요즘 들어서 늘 새로움을 추구하는 참 문학의 정신 때문인지 노동문제를 다루는 문학이 거의 소멸되고 있다. 노동문학은 마치 지난 시대의 일인 듯하다. 그러나 현시점의 현실적 문제에 있어서도 과거와 비교해서 많이 나아지기는 했지만, 신 노동문제라 불릴만한 비정규직 문제, 여성노동자 문제 등이
1970년대의 시대적 상황 아래에서 민족 문학의 흐름과 그 성격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당시의 문학이 민족문학으로 불릴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지, 민족문학론에 대하여 당시의 구체적인 소설 작품을 통해 1970년대 민족문학의 의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조세희는 1942년 8월 20일 경기도 가평에서 출생했다. 어린 시절 그의 집에는 양장본으로 된 세계 문학전집이 있었다. 조세희는 이 책들을 탐독하며 어린 시절을 보냈다. 1953년 서울로 올라온 조세희는 서라벌예대(현 중앙대) 문예 창작과에 들어가, 다니다가 경희대 국문과에 다시 들어갔다. 조세희는 경
론으로 불리며, 리얼리즘(사실주의)을 옹호한다. 문학은 언어라는 사회적 의사소통 수단을 이용하며, 둘째로 저자와 독자라는 사회관계를 떠날 수 없으며, 셋째로 인간의 사회생활을 그 소재로 취급한다. 따라서 사회적 산물로 문학을 보는 문학사회학이 발전하였다.
문학사회학이란 용어는, 작
(1) 유신 지배체제의 몰락과 ꡐ서울의 봄ꡑ
4월 혁명을 부정하고 5.16 군사쿠데타로 등장한 박정희 정권은 외자와 저임금에 기초한 국내외 독점자본의 수출 주도형 산업화 전략에 따라 고도성장을 구가했고, 70년대 들어서는 야심찬 중화학공업화를 추진했다. 그러나 중복투자 등 내부적 문제
2. 민주주의
민주주의란 국가권력창설과 국가공권력의 행사의 정당성이 국민의 정치적 합의인 자유, 평등, 정의의 원리에 귀착될 수 있는 정치원리이다.
현실에서는 생활관계의 전문화 현상으로 사항특성, 사항강제에 의해 정책결정이 이루어지므로 국민의 의사형성을 통한 국가의사결정이라는
시가 만일 삶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라면, 대개의 사람은 많은 시를 쓸 수 있을 것이며, 각자가 살면서 느끼는 삶의 상이한 체험으로 그 내용을 채울 것이다. 어떤 사람은 자연의 온갖 이미지를 자유롭게 표현 할 수도 있고, 다른 이는 시로써 세상에 대한 저항을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시를 감
론과 모성애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전자는 과거를 반성하고 새로운 현실적 대안을 찾기 위해 '겸허하고 단순하고 생명력 있는 주체의 구체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이희수의 말로 압축되어 설명되고 있다. 후자는 모성애를 '위대한 자연을 회복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한윤희를 통해 드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