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이상과 같이 식민지 치하 농촌의 구조적인 모순을 고발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농민들의 소망과 좌절을 그리고자 한 것이 바로 초판본 <소>의 골격이다. 여기서 농촌의 구조적 모순이란 지주와 소작의 관계를 일컫는데, 강압적인 수탈과 교활한 중간착취로 인해 농민은 비록 풍년이 들어도 일상생활
이론과 체제가 정비되고 성장했으며 바른말, 바른 글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조동걸, 『한국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략』, 한국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편, 2007. p. 235
. 이러한 통일안이 <우리의 과거 반세기 동안 말과 글에 관한 학술적 노력의 총결산이요 동시에 광휘 있는 결정체>로 평가되는 이유
2. 1900~1910년 문학
1) 개화기 시가
1894년 갑오경장을 전후한 시기부터 일제에 의해 국권이 상실된 1910년까지를 개화기 또는 애국계몽기라고 부르기로 한다. 근대의 기점문제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김현(1780년 영·정조시대 이후): “근대문학의 기점은 자체 내의 모순을 언어로 표현하겠다
채만식의 「민족의 죄인」, 김동인의「반역자」등은 이 문제를 소설적 상황으로 구체화시켜 그 개인적 판단근거를 그려 보여주고 있다. 이태준의 경우는 과거의 체험보다는 현실에서의 이데올로기적 전향과 이념적 적극성에 의한 과거청산을 문제삼고 있으며, 채만식의 경우는 <시험당하지 않은 지조
1) 김동인 (金東仁, 1900∼1951): 개인O, 당대의 삶·세계X → 개인적 삶에만 치중
“문학과 예술이라는 것이 모두 인간의 위대한 창조적 정신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
예술은 완전한 삶의 새로운 창조 → 소설의 근본 과제를 참다운 인생의 창조, 이렇게 창조된 인생
은 현실적 상황과 관계없이 독자
1. 문학에 대한 총체적 이해
과학적 언어
㉠ 사물의 기호(말)는 1 : 1 대응관계가 성립된다. (말 = 대상)
㉡ 한 가지 대상에 한 가지 의미만을 지님으로 단순·명백하게 누구에게나 똑같은 뜻이 전달되도록 한다.
㉢ 언어의 표시적·지시적 사용으로 헌법조문, 국어사전, 과학적 진술, 교통신호 등에서
날을 걱정하는 애국 애족적 성격이 강함
천주가사; 포교용 목적가사, 만민평등 사상을 서민층에 뿌리내리게 함
3. 판소리의 문학세계
판소리는 조선후기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생겨난 소리예술의 하나로 굿판을 중심으로 형성된 광대들의 소리에서 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를 아우르는 많
이론들 중 가장 광범위하게 연관이 되어 있다. 우리의 활동과 신념들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과거에 의해 결정되어지기 때문에 과거에 대한 시각은 현재에서 하나의 유효한 영향력을 유지한다. 이러한 영향력은 주로 매우 유익한 것이나 때때로 우리로 하여금 분석할 수 없게 만들고 현재의 새로운 혹은
21. 17대 대통령 선거일 :
12월 19일
18대 국회의원 선거는 2008년 4월 9일입니다.
22. 8대 UN 사무총장 :
반기문
반기문 UN사무총장 임기는 2007년 1월 1일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 입니다.
* 유엔 사무총장의 임기는 5년이며 연임이 가능합니다. 즉, 20011년 임기 만료전에 한번 더 선출되면 그 때부터 5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