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1981. p.57
② 이 작품은 《독립신문》3호에 게재된 것으로 개화기 시가 가운데도 초창기에 속하는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그리고 이 작품은 창작을 게재하는 독립된 난이 마련되지 않은 채 실려졌다. 또한 그 꼬리에 “아무것도 몰은 사 감히 일언 옵내다.”라고 부기를 달았다. 이
문학에 대해 약간 다른 태도를 보였다.
태양사의 성립과정을 살펴보면, 태양사는 1928년 1월 1일《太陽月刊》을 발행하면서 태양사라는 편집주체를 결성하여 성립되었다. 그 구성원은 蔣光慈, 錢杏村, 孟超, 梁村人등이었다. 이들은 《太陽月刊》이외에도《時代文藝》,《新流月報》등에 혁명문학작품
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895.)
1924년 10월에 창간된《조선문단》은 당시 문단정세로 봐서 《개벽》과는 대립되었으나, 신경학파의 작가들이 주로 《개벽》에 웅거한 자연주의 작품이 그 제재성에 있어서 신경학파와 통하는 점이 있었던 때문인지 이 두 잡지가 공동무대로 되었다. 《
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성서〉의 서문에 씌어진 말로 가장 잘 요약할 수 있다. "바로 지금, 눈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그리스도교에 대해 2가지는 분명히
작품은 일본작가들 사이에서 자전적 소설에 대한 유행을 불러일으켰다. 한편 1907년에는 군의로서 최고위직인 육군군의총감, 육군성 의무국장이 되었다. 오가이의 가장 유명한 소설 〈기러기 雁〉(1911~13)는 대금업자의 첩이 매일 집 앞을 지나다니는 한 의대생을 연모하는 내용의 소설이다. 한편 안데르
로고스이다. 이 마지막 부분 언어는 신의 로고스가 뵐의 경우에 신의 선물로 바뀌었을 것이라는 추정이다.
50년대 막강했던 이론가 프리드리히는 언어에의 집중성을 문학의 본질로 보았기 때문에, 비규범성을 자신의 사명의 담보로 삼은 루소 Jean- Jacques Rousseau나,
1. 비평의 정의
비평이란 사물의 좋은 점이나 나쁜 점을 들어 그 가치를 검토·평가하는 일. 좁은 뜻으로 예술비평, 특히 문예비평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나, 넓은 뜻으로는 정치·경제·과학·스포츠에서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삼는다. 이것을 문장화한 것이 평
작품들이 나오게 된다. 따라서 그 소재는 고전신화, 전설적 일화, 영웅, 상징적 애국자, 미덕을 알리는 내용 등 역사적 사실을 새롭게 해석한다. 앙드레 샤스텔(André chastel)은 신고전주의에 대한 해석과 이해에 있어 “신고전주의는 미학에 관한 정의를 정확하게 앞세우는 주류이며,‘이상’이란 그
문학의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는 프로문학자의 태도를 시정하고 이 땅이 근대문학운동을 바른 방향으로 인도해야 한다는 의도를 관철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절충주의자라는 관점에서 설명되어 왔다. 따라서 염상섭의 사변적 인식에 관한 제 논의는 주로 문학사적 맥락에서 취급되거나 염상섭의 작품 독
문학적 반향을 일으키며 세기말의 징후를 가장 정확히 묘파한 시인으로, 못 다한 젊음과 극적인 죽음으로 인해 시대를 표징 하는 하나의 상징으로 끊임없는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그가 이렇게 끊임없는 관심의 초점을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앞으로 그의 생애와 작품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