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혼은 인간에게 있는 각각의 영혼이 이론적인 미의 옷을 입고 완전한 운율의 발걸음으로, 정조의 불붙는 산마루를 향하여 나아갈 때 표현된다. 즉, 김소월은 시인의 영혼이 시적 표현력을 갖추면 자연스럽게 시혼이 우러나와 자연발생적으로 시가 창작된다고 보았다. 송재일,『한국현대시의 형성 미
소설의 주조를 이룬다. 만주사변이후 일제의 파시즘 강화로 문화통치가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하는 억압적인 시대여건과 함께 애국계몽기 전기문학의 영향을 받아 한국 근대 역사소설이 출현하게 되었다. 표현의 자유가 없는 상황에 허덕이던 작가들이 현실에 대한 불만을 역사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
시 젊은 지식인들에게 강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박종화, 홍사용, 이상화로 대표되는 <백조> 동인의 경우 3·1 운동의 좌절로 인한 암담한 절망감과 결부되어 퇴폐적이고 애상적인 분위기는 더욱 증폭되게 되었다.
- 최승구
1892년 경기 시흥에서 출생했다. 보성전문학교를 거쳐 일본 게이오 대학[慶
시는 시조와 상통하는 율격의 원리를 변형시켜 갖추지도 않아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였으며 시조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렇듯 자유시와 시조는 상보적인 관계를 가지고 공존하게 되었다.
* 시조부흥운동 권영민, (2008:259~268),『한국현대문학사1』
한국근대시의 형성과정에서
시련을 내포하면서 ‘자유’와 ‘평등’의 가치를 구현하고, 민족주의와 분단 현실에 대한 관심을 통해 새로운 시대정신을 새로이 갱신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양민정 외, 1960년대 시문학의 지형,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6, p.17
이처럼 혼란스러운 사회적 상황 속에서 이 시기의 문학가들은 4.1
소설을 발표했으며 이광수 등은 1910년대 소설의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탐미주의(유미주의)등의 성격을 지향함으로써 문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립했다는 점에서 근대 소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 했다. 3인칭 시점과 과거 시제의 사용 등을 통해 근대소설의 매우 중요한 요소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명하는데
시작했다. 주로 프랑스 상징주의 시인 폴 베를렌의 시를 번역 수록하였으나 그의 번역은 일어로 번역된 시를 국어로 번역하면서 왜곡되고 또한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창조하는데 이른다. 때문에 그의 번역이란 직역이 아닌 재창작에 불과해 엄연한 번역시는 아니다. 정한모, 한국현대시문학사, p.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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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이 1980년대에 등단했음을 염두에 두어 1980년대 시에 관한 자료를 추가했고, 자료를 찾다가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산문정신과 운문정신에 대해 이야기하신 것이 생각이 나 그에 관한 논문도 요약하였습니다. 평론을 읽다가 보니 어떤 평론은 도종환 시인이 김소월 등의 시인에게 영향을 받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