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모두 평등 : 구성원간에 원활한 의사소통)
② 고대 그리스~1500년대까지의 문자시대 → 1과 2를 묶어서 복수감각형의 시대로도 보았다
문자를 아는 일부 계층이 권력지배 왜? 1500년대까지 문맹률이 많아서
③ 1500년대~1900년대까지의 인쇄시대
④ 1900년대~현대까지의 전자미디어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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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문화’적 취향의 차이
예상과는 반대로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대중문화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 점 또한 문화와 예술에 대한 관심과 시각의 차이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즉, 고학력자들은 한국사회의 급격한 생활수준의 향상과 높은 교육수준이 대중문화에 반
모잠비크 등에서 현지조사를 펴면서 문화생태학의 측면에서 식민주의의 영향, 저개발국가의 문제, 인종과 민족의 상호관계 등에 대한 비교문화를 연구해온 미국의 문화인류학자이다. 그의 저서 중 민음사가 출간한 '아무 것도 되는 게 없어'도 현대 미국문명 비평서라는 점에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세계화시대의 ‘민족 재발견’, 인간성 상실의 시대의 ‘씨알의 강조’등은 진정한 평화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4) 종교에서의 평화
a. 기독교에서의 평화개념
구약성서에 나타나는 평화는 종말론적 완성, 물질적 복지, 정의의 실현 등 크게 세 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다. 종말론적 성
문화 익히기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등.
※헤게모니 : 실천과 기대의 총체, 우리들의 행동을 규정해주고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일상적 이해를 제공.
대항 해게모니적 교육 : 사회에서 비판적 행위자가 되는데 필요한 지식과 사회적 기술을 학생에게 줌으로써 학생들이 권력을 갖고 변혁적 활동을
세계화가 보여주는 차별과 배제의 내파력에 당황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목도할 수 있다. 고용의 불안정은 후진국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라 선진국을 포함하여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불평등의 확대는 중심, 주변, 선진, 후진 가리지 않고 전일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이 시대의 상황이다
Ⅱ. 본론
1. 문학비평
1) 개념
흔히 문예 비평(文藝批評)의 발생 시기는 문학 창작의 역사와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 왔다. 그런데 문학비평은 단지 문학작품에 빌붙어서 기생(寄生)하는 것으로 오해받고 천대받았던 때도 있었다. 즉, 창작하는 작업은 고귀하지만 그 결과물(작품)에 대해서 이러쿵저
문화비평가의 한 사람인 프레드릭 제임슨이 1982년부터 2005년까지 세계적 지식인 16인과 진행한 10개의 인터뷰를 시기순으로 엮은 책으로, 20세기의 온갖 문화적 산물에 대한 제임슨의 왕성한 탐구와 ‘문화적 맑스주의자’로서 그가 열정적으로 수행해온 지적 작업의 면모를 생생하게 확인해볼 수 있다.
영미 모더니즘이 수입, 소개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1930년을 조금 지난 시점으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 구체적으로 이 시기에 새로이 문단에 등장한 비평가 최재서와 김기림, 임학수, 이양하 등에 의해 체계적으로 수입, 소개되기 시작한 것이다. 영문학 전공자들이었던 이들은 당대 한국 문
문학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문학비평도 하나의 제도적인 산물이다. 문학비평이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면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많다. 비평 텍스트에 보내는 연구자의 신뢰감이 너무 크다는 말이다. 이와 아울러 텍스트 생산자에 쏟는 사랑도 맹목적이다. 비평 텍스트가 생산되었던 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