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본론
이번 발제를 통하여서 볼 사도행전을 크게 네 가지로 분류 했다.
첫 번째로, 사도행전 속에 나타나는 성령의 역사이다.
사도행전에는 예수님이 부활 이후 세상에 40일 동안 계시면서 부활의 증거를 보이시며 사람들을 치유하시고, 배신한 제자들을 찾아가서 사도의 권위를 회복시키는 장면
요한복음 18장의 내용 중 약 30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작은 조각 두개이다.
성경이 처음에는 히브리어와 희랍어로 되어 있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많은 역본을 배출하면서 세계 각지로 퍼져 나갔다. 주전 3 4세기에 이르러 히브리어는 팔레스타인 지역에서만 사용함에 따라서 그 주변지역에서 쓰이는
요한 것은 사랑의 대상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자. 이 사랑의 대상은 신에 대한 것으로 만약에 사회가 이러한 경건함에 대해서 잃어버렸다면 ‘진정한 경건이 없는 곳에는 진정한 덕성도 없다.’고 하겠다. 육신의 생명은 영혼인 것과 같이 사람의 복된 생명은 하느님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평화는
Ⅰ. 서론
종교의 본질적 입장은 실천적(praktisch)인 입장이다. 즉 여기서는 주관적인 입장이다. 종교의 목적은 인간의 복지, 구원, 행복이며, 신에 대한 인간의 관계는 인간의 구원에 대한 인간의 관계 이외에 아무 것도 아니다. 즉 신이란, 영원의 구원이 실현된 것 또는 인간의 구원과 행복을 실현하는
Ⅰ. 성서(성경)의 형성
율법서는 모세오경이라고도 하며 유대인들의 법률이기도 하다. 흔히 율법서를 모세가 지었다고 하지만 확실한 근거는 없다. 다만 이 다섯 권의 책이 있던 시절의 지도자가 모세였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예언서는 에스라, 스헤미야 시대에 성서의 여러 책들이 모이고 수
요한 요인이었다.
가톨릭은 단일교단으로 총 1천여 개의 성당과 공소를 가지고 있으며, 그곳에서 종사하는 성직자 수는 1만여 명이다. 가톨릭은 인구센서스를 기준으로 할 때 290여만 명으로 총인구 대비 6.6%에 해당된다. 이는 10년 전보다 비율로는 2.0%, 신자수로는 110만여 명이 늘어난 것이다. 가톨릭은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고, 영원히 고귀하시고 감추어지시고 불가해(不可解)하신 하나님을 고백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마도 이것과 모순되어 보이는 두 번째 조항인 성자는 결국 또한 아주 새로운 것을 고백하는 것이다. 이것은 최초로 고귀하시고 불가해하신 성부 하나님을 명확히 하여 묘사하는 것이
Ⅰ. 유대교의 종파
1. 바리새파(the Pharisees)
바리새파 또는 바리새인이라는 이름은 히브리어 페루쉼(Peruschim) 또는 아람어 페리솨이아(Perischajja)로서 `구별된 사람들`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공동체로서 모든 불결한 것과의 접촉을 피하기 위하여 그들의 주변세계에서 멀리하
Ⅰ. 서론
하나님의 실재성은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의 하나님의 존재를 의미한다.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 하나님의 존재”(C.D. II/1, V, 데이드 L. 뮬러 107p)는 성자를 통해서 계시하신 사랑이시다. 하나님은 이 사랑을 통해서 “자기 자신과 우리 사이의 사귐을 이룩하시고 우리를 사랑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