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그 외에도 역사소설, 가족소설, 농민소설, 지식인소설, 도시소설 등의 세부적 유형이 뚜렷한 외연성과 내포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처럼 1930년대에는 여러 소설 유형이 등장하여 나름의 골격을 갖춰나가는 특징을 보이며, 그만큼 다수의 문인들의 등장에 의한 다양한 서술방식이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1.
은 경향시와 프로시의 구분에 주목하기보다 현실적 경향의 시들은 모두 리얼리즘시라는 하나의 범주 속에서 논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세부적인 창작 방법을 고찰할 것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문학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재적인 관점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문학을 공부하는 사람이 조금씩 많아져 문학취미의 풍조를 확산시켜, 문학의 혁신사조는 여기에 작용해 新文学의 부흥을 싹트게 했다.
한국은 서양사상의 급격한 유입과 그에 대한 국체의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실제 소설작품에서는 절박한 현실을 우회적으로 표현하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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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김동인은 한국 문학의 초창기를 선도한 대표 문인 중의 한 사람이다. 1919년 순문예동인지 《창조》의 발간을 주도하였으며 여기에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며 등단하였다. 사실주의적 수법을 사용하였고, 예술지상주의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으며 당시 국내에 새로운 필법
1) 그 용례와 역사
원래 ‘자연주의’란 유물주의, 쾌락주의, 혹은 여러 형태의 세속주의를 뜻하는 것으로 고대철학에서 사용되던 말이며 이러한 본래의 의미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18세기 사상가 홀바하는 자연주의를 정의하여 인간을 可知的인 형상세계, 즉 자연을 규제하듯이 인간의 삶을 좌
1. 서론
1930년대의 식민지 문학은 식민지 초기의 열기와 흥분이 식민지 치하에서 어떻게 변모하여 나타났는가를 묘파하는 데 집중되었다. 일제의 검열 제도 때문에 작품의 상당 부분이 삭제되거나 은폐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작가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혹은 그 한도를 넘어서
문학의 화려한 개척자로 칭송받았으며, 그런 그답게 근대문인 중 가장 호사스럽고 안하무인격인 행동으로 위세를 떨쳤던 김동인이었지만 호사와 방탕이 가져다 준 경제적·정신적 파탄은 그를 가장 통속적인 야담소설가로 밀어뜨리고 끝내 친일문학가라는 늪으로까지 그를 끌고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초기작품의 세계
나도향은 백조의 동인이 되어 1922년 1월 그 잡지 창간호에 낸 젊은이의 시절에서는 예술이라는 환상에 들떠서 변덕스럽고 경박하게 처신하는 무리를 예찬했다. 1922년 5월 백조 제2호의 “별을 안거든 울지나 말걸”에서는 서간체 형식을 써서 예술이라는 이름의 환상을 다시금 장황하
Ⅰ. 서론
탈식민주의는 헤겔의 유럽 우월주의에 대한 비판과 저항을 출발점으로 시작되었다. 탈식민주의란 제국주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문화를 포괄하는 개념으
로 잃어버렸던 정체성을 다시 찾으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
국주의적 지배가 문학․ 문화
표본실은 서술상 시간과 공간의 혼란이 심하다. 1, 2장이 대체로 그러했듯 그에 시간적으로 3장부터 5장까지는 사건의 진행에 따라 서술이 전개된다. 사건과 서술이 함께 ‘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6~8장은 아무 매개적 서술을 동반하지 않은 일인칭 서술형식을 취한 김창억에 대한 서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