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련을 이끌어내며 인간을 올바른 길로 갈 수 있게 유도하는 무도이자 스포츠이다. 특히 아동기에 행해지는 태권도 수련은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개발(R & D) 기관의 지식창출역량을 높이는 일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지식의 대외의존도를 줄이지 않고는 개방적인 지식 집약 경제체제에서 경쟁력을 유지.향상시키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제 교육도 일종의 고부가가치 상품을 생산하는 산업이라는 개념이 통용되고 있고, 대학과 노동력의 지적 능력에
정의되어 있다. 이렇게 전래동화란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는지 알 수가 없으며 예로부터 사람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를 말한다. 그 내용들은 신비롭고 상상을 불러 일으키게 하는 것으로 유아뿐만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창의력을 키울 수 있게 하는 재미있는 이바구인 것이다.
시작된 것으로 발달을 외부환경에 의해 행동 및 심리적 특성들이 형성
되는 과정으로 설명한다. 지식은 인간 내부의 성숙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 환경에 의해 복잡한 개념이 인간에게 체계적이고 연속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학습은 작은 단계로 미리 계획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Ⅰ. 개요
현재의 공교육은 근대 시민사회의 성립과 함께 제도화된 것이다. 근대 시민사회의 철학적 정립은 데카르트 이후의 서구 합리주의(이성주의) 사상과 맥을 같이 한다. 근대 합리주의 사상은 근대적 국민국가의 성립과 발전을 통해서 실현되어 왔다. 근대 국민국가의 발전은 근대산업사회의 발
인간의 지적, 정의적 요인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지적 요인은 인간의 보편적 잠재능력으로 창조적 사고를 발휘하게 하고, 정의적 요인은 창조적 행동을 발휘하는 개인의 인성적, 기질적 특성이라고 하였다(이종록·김택윤, 1996).
• Thurstone(1952)은 창의성 안에는 필연적으로 새로움(newness)이라는
인간학에 근거해야한다.“(자스만스하우젠,1996: 4)는 것이다. 케이(Ellen key,1849-1926)는 20세기를 ‘아동의 세기’라고 부르면서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을 주장하였다. 이 당시 어린이 안에 있는 창조적인 능력들의 개발이 개혁교육학의 주요 테마였다. 개혁교육학자들은 ‘어린이안에 있는 천재성’과
창의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 사회에서도 창의력은 인간의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여겨질 것이다. 우리 교육현장에서도 창의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창의력개발이 교육의 핵심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 중 하나는 학생들의 창의력
인간 내면을 시각적, 조형적, 공간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개성 있고 독창적인 자기만의 표현이 되기 위해서 창의성은 다른 어느 교과보다 미술 교육에서 더욱 요구되고 있다.
둘째, 미술 교육은 시각을 통해 환경에서 민감하게 대상을 읽고 이해하는 활동이고, 자유롭고 융통성이 있으며, 유연한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