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설화로 수용하여 이루어졌다고 이해하면 무방할 듯하다. 한편, 판소리의 무가기원설(巫歌起源說)에 주목하여 <춘향가>는 ‘근원설화 → 춘향가’의 단순한 과정이 아니라 ‘춘향굿 단계 → 춘향소리굿 단계 → 춘향소리 단계’라는 여러 단계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면서 형성되었다는 견해도 제시되
창조된 문학작품들은 그대로 전해질 수 없었고, 대부분 후세의 이러저러한 문학적 형상속에 그 흔적을 남겼다. 원시시대에 창조된 문학적 유산의 흔적을 그 시기의 물질 문화와 예술적 창조물들 그리고 고대 설화들을 비롯한 후기 문학 형상들을 통하여 고찰하게 되는 이유도 바로 이와 관련된다.
Ⅰ.남한의 종군문학
1. 종군작가단의 결성
전쟁이 시작된 후 전국 각지에서 임시로 활동하던 ‘문총구국대’를 바탕으로, 문인들은 각 군(軍)별로 모여서 종군작가단을 결성한다. 그 중 가장 먼저 ‘공군종군문인단’이 1951년 3월 9일 대구에서 결성되었다. 이 단체에는 조지훈, 마해송, 최인욱, 박목
속하게 발전해 왔다.
그런데 모바일 미디어는 이러한 단순한 기술적, 양적 증가 뿐만 아니라, 이용에 있어서도 큰 변화를 경험해왔다. 그 한 예로 메가픽셀 폰 (100만 화소 이상의 디지털 카메라가 탑제된 휴대폰) 사용자는 최근 100만이 넘었는데, 2000년 7월 처음으로 등장한 카메라 폰의 화소는 35만에
속의 연꽃」을 발간했고, 1995년에는 조각으로 개인전을 열고, 조각과 시를 한데 묶어 펴낸 시집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를 발간했다. 1998년에는 다섯 번째 시집인「어느 날 나는 흐린 주점에 앉아 있을 거다」라는 시집을 발간했다. 제3회 김수영 문학상, 제36회 현대문학상, 제8회 소월시문학상을 수
속이는 일. 교겐 강도, 교겐기어(狂言綺語, 도리에 어긋나는 말과 교묘하게 꾸민 말. 소설, 이야기 또는 가무음곡을 가리키는 말)
이와같이 교겐(狂言)이란 글자 그대로 미친 사람의 말, 즉 허튼소리라는 뜻에서 비롯된다.
‘狂言’은 불교어인 광언기어(狂言綺語)의 준말로 거짓을 보태어 꾸며서
머리말
인간은 오히려 퇴화 하고 있는가? 이 그림을 보고 우리는 무엇을 느끼며 계속된 진보를 위해서는 어떠한 활동을 해야 하는가? 찰스 다윈은 진화론에서 “인간은 지구상에서 가장 강한 동물도, 가장 똑똑한 동물도 아니다. 인간은 변화에 가장 잘 대응하는 동물이다.” 라고 말했다. 컴퓨터가
속에서 그는 살아가는 데서 느끼는 기쁨과 고통을 생생하게 드러내주었다.
어려서부터 영화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던 오즈는 23년 스무살의 나이에 쇼치쿠사의 카메라 조수로 일하면서 영화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의 감독 데뷔작은 '참회의 칼(懺悔の刀,1927)' 이라는 시대극이었지만, 그 후 몇
1. 신입사원 교육의 정의
- 신입사원교육이란, 채용 직후 수습기간동안 회사의 제반사항과 기본정책 그리고 자신이 담당해야 할 직무에 대한 지식, 기술, 근무태도, 가치기준, 표준, 행동유형 등에 대한 일반사항을 습득시킬 목적으로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교육이다. 단순히 입문교육만을 의미하는 것
연구에 대해서는 우선 시대적 배경에 대한 것이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신라 때의 시대적 배경을 연구해야 함은 당연한 일이나 그것이 수록된 시기는 고려 시대이기 때문에 고려시대의 역사적 배경도 무시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특히『三國遺事』는 불교와 관계가 깊은 문헌이기 때문에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