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개인주의, 묵적의 사해동포주의 사상에 탐닉하고 있었다. 이것은 공자의 덕치론이 실현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는 맹자는 이를 배척하고 의를 구하는 당위를 실천케 하는 도덕정치를 실현하고자 했는데 이것이 왕도정치이다.
공자는 전인격적인 의미로 군자 교
주의 존귀함을 드러내어 신하들을 잘 부리는 정치적 수완이다. 여기서 지향하는 바는 무위지치의 형태인데, 도가의 무위이무불위, 즉 아무것도 안하지만 못하는 것이 없다는 의미를 담은 형태이다. 군주는 엄격한 상벌로 신하를 다루면 신하는 자신의 직분에 맞게 제 할 바를 다하게 된다. 이때 군주는
주 손쉽게 덮어 버렸다. 이렇듯 한국 사회의 대표자들이 하는 일들을 보면 지금 자라나는 아이들 보여주기 부끄럽다. 이러한 대표자뿐만 아니라 인터넷 보급률 상위권인 한국의 보통 사람들도 인터넷 상에서 악플로 인해 여러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 G20 국가 중 한 나라인 한국이 사회적 측면에
주로 고대 중국에 기원을 둔다. 이 문화권은 한대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당제국의 출현으로 완성 단계에 이르게 된다. 그 배경으로는 정치·군사 면에서 당과 주변 각국간의 긴밀한 정치 문화적 유대 관계의 촉진을 들 수 있다. 즉, 당제국의 영토적 확대와 6도호부의 설치로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각국이
1. 머리말
주족(周族)의 선조(先祖)는 농업의 신 후직(后稷)이라고 전해지고, 상(商) 왕조 중엽 이후부터 한족(漢族) 농경민들의 영역 개척과 함께 남하하며 위수 유역 기산(岐山) 지역에 정착한다. 무왕의 증조부 고공단보(古公亶父)의 아들 계력(季歷)과 그를 계승한 창(昌)은 상 왕실과 관계를 맺으며
1주 大學(대학)과 리더십
학습목표 :
1. 대학지도(大學之道)의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 (治國) •
평천하(平天下)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실천하도록 노력한다.
2. 대학지도와 리더십의 관계를 통해 “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리더십”의 패러다임을 정리한다.
학습내용 : 1. 대학
주주의의 정치무대를 배경에 깔고 자신의 독특한 정치행위 개념을 제시하게 된다. 그에 따르면, "정치행위는 유일하게 사물 또는 물질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 언어를 매개로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자유로운 인간의 활동"이다. 이 정의에서 방점은 '언어'와 '자유로운 인간의 활동'에 주어져 있다. 바
다문화 교육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초에 미국에서 일어난 인권 운동(civil rights movements)에서 출발하였으며, 지난 30-40년간 특히 서구 국가들을 중심으로 발달되어왔다. 초기에는 학교에서의 인종차별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으로 개념화되었으나 점차 인종, 민족, 성별, 사회 계층, 언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