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프로덕션이라는 형태만 제외되었을 뿐, 작품들이 미국에서 계속 수입되었기 때문에, 교육용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만 그 명맥을 이어갔다 일본에 처음으로 공개된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백설공주"는 태평양 전쟁이 끝난 후,폐허가 되어 버린 마을에서 눈부신 컬러로 나타난 디즈니 만화는
그림)
사실 애니메이션에서의 CG 도입과 2D, 3D 합성은 1980년대 초 일본에서 먼저 시도되었다. 1982년 사이토 다카오 원작, 데자키 오사무 감독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골고 13>에서 먼저 시도되었고, 카와지리 요시아키의 감독 데뷔작 <렌즈맨>에서도 2D ,3D 합성이 사용되었지만, 디즈니의
그림 스타일로 대단한 주목을 받고 있었다. 그러나 이를 원작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든다는 것은 상당한 위험성(risk)을 안고 있었다. 당시 미야자키라는 이름은 그다지 유명하지도 않았고 토쿠마쇼텐은 에니메이션에 대해서 어떠한 노하우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또한 작업을 지휘할 감독인 미야자키는
그림을 한 장면씩 촬영하여 영사하여 연속 동작이 보이도록 한 것이란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어원(語源)은 라틴어의 ANIMA로 생명, 영혼, 정신을 가리킨다. 다시 말하면, 움직이지 않는 사물에다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임을 준다는 뜻이다.
일본의 만화영화, 또는 애니메이션은 통상 '
일본영화 사상 가장 많은 극장·비디오 수익을 올린 작품 역시 애니메이션. 1997년 개봉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원령공주’이다. 현재 외화에 짓눌려있는 일본 영화 시장을 받쳐주는 힘 역시, 전체 방화(일본) 수입의 50%를 차지하는 에니메이션의 힘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만화 산업은 일본
애니메이션이란 생명, 영혼의 의미를 지닌 라틴어 '애니마(Anima)'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명이 없는 물체를 카메라 조작을 통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동화를 말한다.
즉 스스로는 움직일 수 없는 한장 한장의 그림을 초당 24프레임의 속도로 투사하여 스크린이나 TV를 통해 움직이는 것처럼 보여
연구하는 매니아들이 생겨났고 1977년 <우주전함 야마토>에 이어 1978년 일본 극장 아니메 역사에 혁명적 대사건으로 기록되는 극장판 <안녕 우주전함 야마토>가 개봉된다. 일본에서는 이 한편의 애니메이션을 관람하기 위해 엄청난 행렬이 늘어섰으며 상영관의 매진 행진과 함께 입장 관객 470만명이
2.애니메이션의 요소들
(1) 만화적 요소
① 애니메이션은 만화적인 요소(과장, 생략, 왜곡)를 대부분가지고 있다. 특히 만화의 과장은 애니메이션에서도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즉 표현되어지는 소재는(셀 그림, 화학 진흙, 필름 위의 그림, 인형 혹은 모래...) 사실을 표현하되 훨씬 유머스럽게, 훨씬
만화의 방대한 수요 기반 및 만화가 저변인구 존재
애니메이터
양성 시스템
대부분 4년제 대학에 영상관련 커리큘럼 개설, 소수정예 교육 실시, 긴밀한 산학협동체계 구축
시나리오, 원화, 감독의 역할이 완벽하게 분리
채용, 해고가 자유롭고 실적에 따른 철저한 성과급제
전문학교, 전문학원 및
일본 최초의 애니메이션으로 기록된다. 일본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은 세오 미츠요가 만든 "모모타로의 바다매"인데 예술적 감각이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쟁후 (1963년 1월 1일) 데츠카 오사무가 감독한 TV 애니메이션 시리즈 "철완 아톰(한국에서는 우주소년 아톰으로 방송 되었다)"이 전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