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와 20세기 예술의 한 경향으로서의 '표현주의'는 당연히 구별되어야 한다. 1911년 마르크와 러시아 출신 칸딘스키는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로 절대 순수를 표현하고자 함으로써 절대주의에 보다 가까이 다가서게 된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표현주의는 독일을 풍미하게 되었다. 청기사 그룹의미술가들
표현주의는 근대미술의 정점으로, 미국 미술의 승리로 불린다. 이러한 추상표현주의의 특징은 큰 스케일과 평면성, 그리고 전면적인 모습을 들 수 있다. 미국식 현대 회화를 대표하는 자유로운 화가 잭슨 폴록의 부각은, 추상미술표현주의’라는 회화의 등장과 함께했다. 새로운 시대적 미술로 대두된
의하여 주도되었다. Expression?osmus(표현주의)라는 용어는 1901년 회화에서 사용되었다. 프랑스의화가 쥘리앙 오귀스트 에르베가 새로운 화풍인 야수파, 입체파의 그림을 표현주의 화법이라고 표현한 데서 유래한다. 하지만 그 반세기 전 존 윌레트가 이미 사용한 용어이다. 그 후로 표현주의는 문학 미술
예술성"에 대해서는 회의적이었다. 그것은 낙서가 미술의 한 표현주제로 등장하기 시작한 2차대전 후부터 Modern Graffiti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70년대를 지나 현대에 이르기까지 Graffiti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라멜지, 데이즈, 레이디 핑크 등의 초기 Writer에서 후기 장 미셀 바스키아
미술과 회화의 영역에도 큰 영향을 끼쳐, 미술가들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는 시도를 하게 된다. 입체파 화가들은 이를 위해 색채를 중시하는 기존의 인상주의적 전통에서 벗어나 형태를 중시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비슷한 시기에 출현한 야수파가 주정적
표현주의는 시대적 그리고 미술사적으로 볼 때 후기 인상주의를 계승하게 되지만, 표현주의가 추구하는 미술 내용과 특징은 인상주의와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다시 말해 표현주의는 인상주의의 특징인 빛과 색채의 유희를 벗어나려는 데에 촛점을 두었다. 이와 같은 경향은 인상주의의 대표적 화가들
미술세계에 맞선 선동자이기를 스스로 바라는 것이다. 거의 잊혀진 그래픽 기법으로 돌아온 목판화는 그런 점에서 본다면 미적 가치의 새로운 의지에 대한 지표가 된다. 신원주의 형태에 대해 미술가들이 가지는 관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산업화의 성장에 맞서, 어떤 작가들은 자연이나 고국 땅
수단에 의해서 달성되어진 것이다. 확실히 추상미술은 미술 일반의 추상적 가치에 대한 감수성을 세련화하였고 또 설명적 묘사에 의하지 않은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를 증대시키는 데 기여한 바가 있다.
제 2 차 세계대전 후부터 표현주의적 추상 계보를 이어가는 흐름과 옵티컬아트나 키네틱
Ⅱ. 본론
1. 현대미술의 개념
1) 현대미술의의의
한마디로 현대미술이라고 하지만 그 개념은 실제로 매우 막연하다. 무엇을 두고 현대미술이라고 하느냐 하였을 때 우선 떠오르는 것이 근대미술이다. 그리고 이 두 용어를 따로따로 확연하게 구분 짓기는 힘들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의 그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우리는 외젠 들라크루아를 선택하게 되었다.
외젠 들라크루아는 우리의 귀에 익숙한 그림을 남긴 작가는 아니지만 눈에는 익숙한 그림을 많이 남긴 작가이다. 또한 서양 낭만주의미술의 대가로 평가되고 대표적인 화가로 인식되기 때문에 이 작가를 통해 낭만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