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내가 좋아서 즐기는 것이 꼭 남과 같을 이유가 없다.”라는 개별성과 “그리스의 비너스 조각은 누구나 아름답다고 여긴다.”라는 보편성. 이중 어느 하나라도 결여된다면 미학은 균형을 잃어버린 채 기우뚱거리는 자전거의 그것과 같을 것이다. 그러나 이율배반
잔상 효과와 원판 실험
아리스토텔레스는 머리 위로 불붙은 나뭇가지를 돌릴 때, 어떤 순간에는 단지 한 지점에 머물 수 밖에 없는데도 왜 연속된 원을 이루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었다. 훨씬 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밝은 빛을 보고 나서 고개를 돌리면 아직도 그 빛을 보고 있는 듯이 생각된
미학적 목적에 대한 불확실성과 결합한다.
예술은 경험세계와 대립하는 독자적 세계를 설정하고, 이렇게 독자적 세계를 설정함으로 비극적 형상을 취할지라도 처음부터 이미 긍정적이 되는 경향을 지니게 된다. 예술이 세속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화해의 빛이 예술로부터 현실로 퍼져나간다는 상투
향유되었다고 보았다.
를 비판하였다. 즉 여항인을 계급적으로만 이해하는 계급적 시각이 수정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유지하면서 시가사를 예술사적인 입장에서 규정한 김학성의 최근 논의 김학성, 「18-19세기 예술사의 구도와 시가의 미학적 전환 - 여항~시정 문화와의 관련양상을 중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 활용 능력은 기초적 기능으로 여겨지며, 지식과 정부 습득에 적합한 도구로서 인터넷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느
향유계층의 이념과 역사적 성격, 표현기법에서 서로 판이한 것이 사실이나, 형식에 있어서 연장의 형태나 후렴구와 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이라는
Ⅰ. 문제제기
‘고전 소설’하면 누구나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것 중에 하나는 ‘권선징악’과 같은 ‘선과 악의 대립’이다. 대부분의 고전 소설에서는 선과 악의 대립이 선명하게 잘 드러나 있으면서도 선의 승리로 끝나는 구조를 통해서 선한 인간에 대한 정당성이나 교훈성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Ⅰ. 서론
연극은 인류 역사와 함께 진행되면서 각각의 종류와 형식마다 독특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비극과 희극의 특징이 다르고, 사회문제극과 서사극의 특징이 다르다. 그러한 특성들은 연극의 일반적인 공통점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일반적인 연극의 공통점들을 모아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은 몇
Ⅰ. 개요
국제질서의 이러한 탈냉전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동북아 정세는 기본적으로 냉전적 구태를 완전히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동북아 지역이 세계 어느 지역보다도 냉전적 대립과 갈등이 첨예하였던 지역일 뿐 아니라 강대국 간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이
Ⅰ. 서론
그동안 우리사회에서 통용되어온 ‘미술’이라는 개념과 제도는 본래 18세기 후반 서구에서 형성되어 20세기 중반까지 제도화되어 온 \"Fine Art\"가 일본식의 번역어와 제도를 매개로 20세기 초반에 수용된 개념이자 제도이다. 물론 당시로는 새로운 것이었지만 식민지 시대의 제약과 정치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