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한국화는 학교 수업만으로는 소정의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없으므로 방학 중이나 여가 선용으로 자율학습을 할 수 있도록 권장 지도해야 한다. 서양화 위주의 표현지도를 받아온 학생들은 학습 현장에서 한국화를 대하게 되면 상당한 저항감을 갖게 되고 표현 욕구가 위축
수묵화와 서예등 다양한 미술 형태를 형성하였다.
중국화의 특성은 자체 발전적인 점과 산수화가 약 천년동안 지속적으로 그려졌다는 점을 우선 꼽을 수 있으며 그 밖에도 채색을 쓰지 않는 수묵화가 성행하였다는 점 또 그림 위에 글씨와 인장을 많이 썼다는 점 등을 들 수가 있다. 이러한 폭넓은 주
목적하는 바를 얻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브레인스토밍은 목표 지향적인 사고 활동이므로 생각이 문제의 핵심을 벗어나서는 안 되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브레인스토밍과 같은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강조하면서 작문 교육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생각 그물(mind mapping) 전략이 국내에도 소개되고 있다.
수묵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시사해 주는 문헌으로써 이미 6세치 초엽 이전에 수묵의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묵화의 표현 방식은 채색을 하지 않고 수묵단일(水墨單一)의 묵색으로서 소박한 농담(濃淡)의 묵묘적(墨描的) 표현 방법을 자기중심의 사상으로 하는 화풍의 예술로
수묵화를 즐겨 그리면 미술 교육의 궁극적 목표 즉 예술은 ‘인간이 지닌 마음의 기술’을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용이해지며 먹 자체가 재료적 측면보다 성격상 정신성이 강한 자료이기 때문에 한국인의 미의식에 가장 적합하여 전통 미술 교육이 민족 주체성 확립의 차원에서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Ⅰ. 개요
동양회화의 전통적인 재료인 지․필․묵은 동양회화에 있어서 수묵화 양식을 성립시켰다. 화면에서 색을 제거하면 취하는 방면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선을 발전시키는 일이고, 또 하나는 먹(墨)을 발전시키는 일이다. 전자는 백화(白畫)이고, 후자는 묵화(墨畵)이다.♻
수묵화는 단번에 붓을 사용하여 완성하는 그림이다. 수묵화의 이와 같은 일회성(一回性)의 특성은 일종의 선의 세계에 도달하려는 경지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묵화지도의 기본 방향으로는,
첫째, 전문적인 기능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고 일반화된 회화기법을 바탕으로 여기서 출발하여 단계적으
판․석판․종이판․동판․감자판 등 재료 면에서 부르는 일도 있으며, 또한 찍어내는 때의 방법을 가지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판화를 근본 원리로는 오목판, 볼록판, 평판, 공판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나, 어린이 판화 활동에 있어서는 전문적인 기법이라든가 어려운 제작 과정을 지도
정치의 실권을 쥐고 있었던 호소카와 가문 밑에서 일을 하게 된다. 이처럼 마사노부는 당시의 권력자와 결탁을 공고히 하는 한편, 화단에서의 지위를 탄탄히 하여 후일 카노파가 번성하는 기초를 마련했다. 그 화풍은 수묵을 기조로 하여 중국의 송,원나라의 화법을 근간으로 한 한화(漢画)였다.
판, 이를 주체적 입장에서 개칭하여 최근에 사용하기 시작했다.
동양 회화권에 있어 중국의 전통회화는 중국화로, 일본의 전통회화는 일본화로 불렸으나 일제는 한국 고유의 전통과 민족성의 자각을 꺼려 1921년 제1회 서화협회전람회와 22년의 제1회 조선미술전람회에서 한국의 전통회화가 조선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