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란 음의 여러 현상을 자기 의도에 따라 음악적으로 다루는 작업이다. 이 전의 학습을 통하여 감지, 이해한 음악 요소에 대한 개념과 음악 생성의 원리를 조작함으로써 자기의 음악을 만드는 데 이용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그 개념과 원리를 더욱 확대 이해하게 될 때 그 학습 활동은 교육적
음악교육에서 포괄적 시각의 강조는 늘 있어왔다. 그리고 포괄적 음악교육은 음악의 본유개념을 교육하는 것과 연관된다. 과거의 우리 학교 음악교육은 서양의 17, 18, 19세기가 형성한 관습개념의 음악을 교육해 왔고, 그것을 위한 접근법은 ‘제재곡’ 위주적 교육이었다. 그것은 음악이 음악이게끔
음악과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음악수업을 하게 되며, 11-12학년까지의 학생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음악과목을 선택하게 된다. 학교에서의 음악과교육과정은 포괄적이고, 연계적이어야 하며, 계획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계성이 있는 학습경험으로 구성되
과정이 음악의 감각발달과 창의적 사고 형성에 깊은 영향을 준다. 소리는 음악 소리뿐만 아니라 신체를 이용하여 만들어 내는 소리, 생활 용품, 도구를 이용하여 만들어 내는 소리 등 모든 것이 여기에 포함된다. 따라서 교사는 여러 가지 의도된(여러 가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학습 자료를 준비하고
교육과정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수용자로서의 학생의 변화, 문화적인 제반 현상의 변화를 감안한 거시적 안목에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학생 활동 강화’, ‘자율 학습이 가능한 수업’, ‘토론 수업’, ‘학습 목표 지향 수업’ 등은 하나가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인 관계이다.
학습이 이루어지고 학생들의 음악에 대한 이해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음악학습에 필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학습 내용(content), 2) 제재(context), 3) 활동(behavior), 4) 지식 표현의 형태(mode of knowledge), 5) 인지 과정(cognitive process), 6) 수업 태도(attitudinal climate).
학습 내용은 학습을 하고 난 뒤에 습
Ⅰ. 개요
음형식은 악종(樂種)이나 양식(樣式, type)의 개념과 결부돼 있다. 어떤 하나의 형식은 반드시 어느 악종(樂種)에 속하며, 또 각각 저마다 고유의 양식이 있다. 그리고 형식적인 차이보다 악종(樂種)상의, 또는 양식상의 차이가 훨씬 큰 음악도 적지 않다. 피아노 소나타와 현악 4중주곡을 구별하
수업 모형의 특징을 추출해 내는 것이 논의의 전개를 위해 필요하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학교 현장에서는 수업 모형을 ‘수업 목표를 효과적으로 도달하기 위해 체계화시킨 교수 학습의 과정 및 절차’로 이해되고 있다. 교사용 지도서를 살펴보아도 교과 영역에 따라 수업 전개의 절차 또는 수업 모
음악교육에서도 음악적 개념을 학습하여야 한다는 주장이 큰 호응을 얻게 되었다.
이 세계의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이해해 나가야 하는 인간은 개념을 형성하는 능력이 강조되어야 한다. 만일 음악 교사가 선율이라는 것에 대해 일반화된 개념이 없다면 끊임없이 많은 음악적 보기들
한다.
4) 편견의 배제
학생들의 행동 특성을 평가할 때는 하나하나의 행동에 가치 척도를 미리 마련해 놓고 이에 맞추어 측정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의 발음을 평가할 때 그들이 한 번 발음한 것이 지금까지의 학습한 결과가 아니라 하나의 과정에 불과하므로 행동 변화를 계속 추적해야 한다.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