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훈, 박두진, 이한직 등이었다. 이들 구성 인원의 명단을 통해 나타나는 바와 같이 청년문학가협회의 기본 지향은 예술적 결구가 훌륭한 작품을 생산해 내는 데 있었다. 특히 시에서 그 성과는 괄목할 만한 것이어서 좌파 문인들의 경우와 대비되는 경우 뿐이 아니라 그 자체의 수준으로 보아도 그들
시적자아의 노력은 극적으로 집약
5. 의자
상승적으로 승화되면서 고귀한 삶의 가치를 터득하며 이룩하는데 초극의 눈이 있다.
시적자아는 개체적 고독의 한계를 극복하고 삶의 연대적 의식과 함께 역사적 계속성의 인식에로 발전되어 가는 자세가 확립되고 있음,
외로움이나 그리움, 비통하다
자아표출을 통하여 자기감정을 과다하게 노출한 감상적 낭만주의의 경향을 보였다면, 지용은 대상의 뒤에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화자는 식민지 시대 자신의 모습에 대해 준엄한 비판을 한다. 일제 말기에 해방에 대한 전망을 마련하지 못하고 ‘슬픔에 울기만 하여 이냥 질철어리는 내 눈’과 ‘독한 술과 끝없는 비굴과 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대한 충성 산수 자연에 대한 동경 유교이념의 선전
불교의 교리 선전(승려가사)
4) 형태; 100행 내외의 길이 내용상 세 개의 단락으로 나뉘어짐
사미인곡
1. 양반가사 정철 지음 출전은 송강가사
2. 내용: 계절의 변화에 따른 선조 대왕에 대한그리움과 충성심 표현
3. 사미인곡에 대한 평:
김만중;
끝에 귀국하고 말았다. 그는 귀국 후에도 암흑기로 평가되는 시대에 계속적으로 시를 창작한다. 해방이 되면서 목월의 시작 활동은 본격화되기 시작하는데 1946년에 김동리․서정주 등과 함께 조선 청년 문학가 협회를 결성하였으며, 이해 조지훈․박두진과 함께 3인시집 『청록집』을 간행했다.
대한 반성과 예술로서의 시의 본질에 대한 자각과 혁신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1930년대 한국 시단을 주도한 시인들 가운데서도 정지용은 당시의 획기적인 전환을 실질적으로 주도해 나간 시인으로 꼽을 수 있다. 정지용이 거둔 시적 성과는 30년대 한국 시단이 거둔 성과를 대변한다고 해도 지나치다고
알아 언제나 행복한 생활로 변화시켜야 한다. 불교에서는 행복과 불행의 열쇠는 자신의 마음에 있다고 보는 것이며, 그러므로 수행을 통해 자신의 마음에 대해 알고 이러한 지혜로 마음을 변화시켜 현재에 변함없는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가 불교 바로 불교라 할 수 있다.
자아는 유리창에 차고 슬픈 것이 어른거리는 것을 본다. 유리는 투명하므로 창문에 무언가가 어른거리는 일은 좀처럼 없다. 서정적 자아가 어른거리는 것을 볼 수 있었던 것은 밤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유리창 바깥이 어두워지면서 유리창이 거울처럼 내부에 있는 대상을 흐릿하게 비춰준다. 따라서 유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