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텍스트생산과 죽음충동죽음의 문제가 가장 첨예하게 드러나고 있는 텍스트는 이상의 처녀작이자 유일한 장편소설인 '12월 12일'이다. '12월 12일'은 이상 자신이 죽음 의식과 자살 충동에 빠지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서술한 자전적인 텍스트이다. 이 텍스트는 가난한 두 형제 X와 T 그리고 T의 아들
Ⅰ. 개요
텍스트는 텍스트생산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입체적 의미 내용이 구조화 되어있는 텍스트 기저(text base)와 입체적 의미 내용을 선형적 언어 형태로 나타내는 텍스트 표층(text surface)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입체적인 의미 내용이 구조화 되어 있는 텍스트 기저를 텍스트답게 만드는 내부구조적
탐구의 열기는 20세기 초 어원 연구로 직결되어 국어 어원론의 자생적 출발의 토대를 이룸. <지봉유설>, <성호새설>, <화음방언자의해>, <동한역어>, <아언각비>, <동언고략>, <오주연문장전산고> 등은 한자나 주변 언어(몽고어․여진어․범어)에의 附會說이 대부분임.
* 어휘, 문장, 담화 의미에 대한
이념이라든지 문학교육의 이념, 문학교육의 바탕을 이루는 문학관 등이 먼저 규정되고 나서 장르별 각론을 전개하는 것이 옳은 순서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생산적 논의가 이루어지자면 세분된 분야별로 논의를 세우고 방법론을 다지는 가운데 전체적인 구도가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기본 지향은 예술적 결구가 훌륭한 작품을 생산해 내는 데 있었다. 특히 시에서 그 성과는 괄목할 만한 것이어서 좌파 문인들의 경우와 대비되는 경우 뿐이 아니라 그 자체의 수준으로 보아도 그들의 작품은 우리 문학사에서 하나의 새 국면을 타개 한 것이다.
이 무렵 우리 시단의 화제가 된 것이 바
텍스트에서는 특히 문학적 관념으로서의 이상향과 철학적 태도로서의 실존성을 간결하고 탁월한 연극적 장치를 통해 잘 드러내고 있다. 특히 그의 다른 작품들이 거의 다 비극적인 결말로 끝나는 것과 달리 우리의 텍스트는 인물의 소외와 희생이 치유되고 소망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매우 특별하다.
Ⅰ. 서론
70년대부터 독해에 관심 있는 교육자와 심리학자 그리고 언어학자들은 텍스트 구조를 기술하고 분류하려고 노력했다. 이들 독해 연구가들의 텍스트 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는 사람들의 텍스트 이해 과정을 밝히려는 목적에서 비롯되었다. 그들은 텍스트의 구조와 독자의 기억 회상을 비교함
근본 충동에 의해 인도
1단계 : 감각적 개별적인 사물의 아름다움
2단계 : 내면적 정신적인 아름다움
3단계 : 영원한 아름다움(근원미, 최고미)로의 상승
4단계 : 최고의 쾌인 엑스타시스(ekstasis, 황홀경)를 체험, 신적 광기 - 미의 이데아의 세계로 통하는 마지막 단계
Ⅰ. 문학의 구성
1. Universe(우주, 세계)
문학의 대상제재라고도 하며, 총체적 상황을 구성한 요소
1) 세계의 이중성
작품내부에 존재하는 세계 : 작품외부에 존재하는 세계
2) Plato의 모방론
1단계 창조주 - 이데아 - 神
2단계 제작자 - 실제의 탐자 - 木手
3단계 모방자 - 탐자를 그리는 자(이상
1867년 마르크스가 '자본론'을 펴내었고
1876년에는 미국의 그레이엄 벨이 전화기를 발명하였으며
1877년에는 에디슨이 축음기를 발명하였고
1879년에는 에디슨이 백열전구를 발명
1885년 다임러 와 벤츠가 내부점화기관으로 움직이는 자동차를 생산.
1893년 프랑스의 뤼미에르 형제가 영사기를 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