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표현주의는 자연주의의 극단적 사회 고발성을 띤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신낭만주의의 허상에 가까운 환상적 무대, 그러나 실생활과도 거리가 멀고 알맹이 없는 예술성에 반기를 들고 태어난 강력하고 독창적인 예술운동이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비록 이 두 예술운동의 반작용으로 태어난
발레는 오락이었다.. 그것은 계속 신비로워지고 있었다."(Jane Winearls , 1990)
이렇듯 오락적이고 신비로움을 추구하며 인간의 낭만적인 정서를 무대에서 실현 시켰던 발레는 20세기의 인간의 삶을 충족시킬 수 없는 한계에 도달 하였으며 낭만주의의 쇠퇴와 모더니즘의 새로운 조류 아래서 예술 발레의
무용이 가지는 표현성을 망각한 것이었다. 이에 18세기 후반에 들어서면, 장 조르주 노베르의 이론에 의해서 발레의 본질적 표현 기법의 추구가 이루어지게 된다. 1. 줄거리를 전개시키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었던 노래와 대사는 일체 배제하고, 표정적 동작과 극적 표현을 하는 새로운 움직음을 받아들
표현주의의 매우 유연성 있는 특성은 한 시대 전체의 핵심적인 개념을 만들었으며, 빌헬름 정권 하의 독일의 정치적 구조를 거부하는 공동의 의지를 함께하는 혁신적인 요소들을 가리킨다. 단 한 가지 양식만을 수용한다기보다, 조형 예술 뿐만 아니라 무용, 영화, 문학과 연극에도 손대는 것이다.
표
무용에 반역하는 것도 현대무용의 큰 요건중의 하나이다. 동시대성과 반역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무용은 "포스트 모던댄스"와 "부토"이다. 양자 모두 1960년대에 출현한 것으로 현재 많은 실험적 창작 활동 속에서도 특히 이 두 가지 흐름에 세계 무용계의 관심이 두드러진다.
현대 무용은 고전 발레의
Ι. 서론
표현주의 연극은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났는데 그것은 일종의 저항 극으로서 1차대전 이전의 가족제도와 관료제도의 권위, 완고한 사회질서, 종국적으로 산업사회와 삶의 기계화에 대한 도전으로 시작되었다. 표현주의 희곡은 니체의 영향을 받아 개인을 찬양하고 항의적인 인간성을 이상화
20세기에 나타난 전위적 양상에 관한 연구를 하기 이전에 현대무용의 발생과 그 역사에 대해 알고싶었다...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
와 같은 연대에 의한 규정은 그 자체가 임의적인 것만 아니라 오히려 개념상의 혼란을 가져올 우려마저 있다. 물론 전후(戰後) 미술을 현대미술이라고 부를 때, 이 시대의 미술은 엄격하게 현대미술이라고 부를 수 있는 여러 독자적인 성격과 양상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현대미술이 전후
Ⅰ. 서 론
미술전시회에 참석하여 뛰어난 예술가의 작품을 감상하게 되면 우리의 정신적인 에너지를 충만시키고 새로운 삶의 의욕을 느끼게 해 주게 되어 삶의 활력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필자는 덕ㅅ수궁에 있는 미술 전시관에서 피카소와 그 외 입체파 화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게 되었다. 피카소는
와 안정을 앗아갔다. 이에 대한 인식과 문제해결을 위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려는 사람들의 행동 일환으로 우리 시대에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하나의 트렌드, 즉 웰빙(well-being)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오늘 논의하게 될 무용치료는 동작의 심리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