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론의 전개과정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인데, 우선 서구에서 문화론이 대두하게 된 배경과 문화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마도 이번 주는 매튜 아놀드와 리비스, 미국에서의 대중문화 논쟁까지를 포괄할 수 있을 것 같다. 이하의 내용은 원용진의『대중문화의 패러다임』(한나래, 1996), 존 스토리의
Ⅰ.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 있어 1920년대에서 30년대로 전개된 프로문학운동은 질풍노도 시기의 문학운동이었다. 당대 사회적 관계 속에서 문학이 수행해야 할 정치적이고 문학적인 문제를 체계 하려는 노력이 논쟁의 형태로 진행되었던 것이다. 이 시기 김기진이 제시한 대중화론은 한국문학사에
I. 조직의 개념
1. 조직의 정의
우리는 지금 다양한 조직에서 생활하고 있다. 조직생활을 통해 사회활동을 하고 또한 자신들의 생활을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본래 조직이란 용어는 생물체의 구성에 관한 것으로써 유기체적이라고 한다. 특히, 경영조직에서는 기본적으로 합리성을 추구한다. 기업의
해당하는「모란봉(牡丹峰)」을 <<매일신보>>에 연재한 바 있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p.127
위의 인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인직은 당시를 대표한 신소설 작가이다. 1900년 관비 유학생으로 일본에서 유학을 하면서 일본의 정치소설을 접하게 된 그는 언론의 역할과
과정을 살핀다. 다음으로는 전후 무사도가 각종 매체들에서 시대별로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50년대의 두 영화 <미야모토 무사시>와 <7인의 사무라이>는 전후 민족의 자부심을 고양하기 위한 일본문화론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영화라고 볼 수 있다. 80년대에는 무사도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
제기된 이래 이와 관련된 연구는 대중문화의 문제와 관련해서 대체로 비판론적 시각에서 전개되어 왔으며 1970년대에 들어오면서 세계적으로 ‘매스미디어와 문화’ ‘대중문화’ 의 확산이 뚜렷해지면서 이른바 문화의 증폭현상이 나타나게 되었고, 이에 대한 관심과 논쟁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2)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
(1) 입장
부패한 것으로 보는 입장이든 문화적으로 또한 미학적으로 건전하고 긍정적인 의미의 혁신으로 보든 진정한 의미의 역사적이고 변증법적인 분석은 특히 그 분석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에 관한 것일 때에는 절대적 도덕의 잣대로 재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제
과정 없이 직접 인식된다는 점에서 활자매체보다 신속하고 용이하다. 따라서, 만화는 점차 시각화․영상화되어 가는 현대사회의 추세에 따라 TV․영화에 밀리고 있는 인쇄매체에 대중을 계속 정착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이원복, 1991b).
만화는 설득과 정보전달을 유리하게 하는 매체이다.
문제이다. 경규진은 ‘반응의 형성→명료화→심화’로 과정을 설정했다. 지도서에서는 과정을 ‘반응의 형성(학습문제 확인, 배경지식이나 경험의 활성화, 작품개관 및 작품 읽기)→ 반응의 명료화(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의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의와 응답), 토의 내용 정리(반성적 쓰기,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을 보여준다. 특히 장르혼합 형식, 장르해체, 도시파 시가 본격적으로 대두된다. 또한 이 시기의 비평은 민족 민중문학과 그 실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창작 주체에 관한 의견 개진이 활발하게 이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