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양반과 서민의 집
조선은 절대왕권을 전제로 한 전제군주국가였던 만큼 이에 부응하는 엄격한 신분제도가 확립되어 사회적 지위는 물론 주택에 있어서도 신분제의 제약을 받게 되었다. 조선시대의 주택은 사회신분제도에 의하여 서민주택, 중류주택, 상류주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조선시대의 주
Ⅰ. 1910년대의 학우회
1881년 6월 신사유람단의 수행원이었던 유길준, 류정수, 윤치호 등 3명이 慶應義塾과 同人社에 입학하면서부터 형성되기 시작한 일본유학생사회는 1910년대에 ‘도쿄조선유학생학우회(東京朝鮮留學生學友會, 이하 학우회)’라는 단체를 중심으로 결속하여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
Ⅰ. 노계 박인로의 개요
1. 출생
1561(명종 16)~1642(인조 20). 조선 중기의 문인이다. 임진왜란 때는 무인(武人)으로도 활약하였다. 본관은 밀양이다. 자는 덕옹(德翁), 호는 노계(蘆溪) 또는 무하옹(無何翁)이다.
영양 도천리(永陽 道川里 : 지금의 경상북도 영천군 북안면)에서 태어났다. 그의 시조는
1. 진경산수화란?
조선 왕조의 르네상스라 불리는 영·정조 시대에는 우리 민족의 자의식이 발달했을 뿐 만 아니라 자의식의 발달과 더불어 예술의 발달을 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종래의 부당한 사회 경제적 여건이나 불합리한 정치제도의 개혁을 꾀하는 등의 공리가 아닌 현실을 연구 대상으로
19세기 가사문학사에서 주목할만한 현상의 하나는 현실비판가사의 창작과 유통이다. 함께 전하는 <갑민가> <합강정가> <향산별곡> <거창가> 등은 각기 다양한 이본들을 가지고 있는데 창작 당시에 당대인에게 널리 향유되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각 가사들에 나타난 현실비판 의식을 정리해 본다.
1. 한국미술품의 유통구조
1) 유통시장규모
미술작품의 유통시장은 보통 3단계로 나누어진다. 작가와 소비자가 직접 거래를 행하는 1차시장, 시설화랑이나 중개인들에 의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2차 시장, 그리고 국제적 경매가 이루어지는 3차시장의 구분이 그것이다. 한국미술시장에 화랑이 차지
Ⅰ. 작가 및 작품소개
1.송강 정철의 생애
정철의 자(字)는 계함(季涵)이며, 호(號)는 송강(松江)이다. 부친 유침(惟침)과 모친 죽산(竹山) 안씨(安氏) 사이에서 4남3녀 중 넷째 아들로 중종31년(1536)에 서울의 장의동에서 태어났다. 그가 10세 되던 해 을사사화가 일어나자, 정순붕, 허자 등이 매형
가사는 운문(시가)과 산문(문필)의 중간형태로 시가문학에서 산문문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문학양식이며 운문의 형식에 산문의 내용을 실은 형태로 이해되고 있다. 즉 형식은 4음보 연속체의 운문이나 내용은 서정시와 달리 사물이나 생활에 관한 잡다한 서술로 이루어진 장문(長文)의 수필적 산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