勝景遊覽) 등을, 감상적인 모티브로는 연모(戀慕), 회고(回古), 우국(憂國) 등을 들고, 주제는 교훈적인 것과 자탄적인 것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권영철(1980)은 규방가사 창작의 모티브를 교훈, 자탄(自歎), 풍류, 자과(自誇), 송경(頌慶), 애도, 노동, 상고(尙古), 개세(慨世), 문답(問答), 풍자, 종교 등 12가
중심으로 한 근교의 승경(勝景)을 노래함으로써 〈한양가〉,<한양오백년가〉의 형식을 닮고 있기 때문에 붙게 된 이명인 듯하다. 후반부에서는 그와는 대조적으로 조선 말기 거창지역 관원들의 학정을 폭로하고 도탄에 빠진 민생을 개탄함으로 현실을 총체적으로 고발・비판한 장편 가사이다.
却說朝鮮自迭遭亂事, 國勢愈衰, 國王李熙, 又是個貪安圖逸的人, 凡事都因循苟且, 不願振作, 因此日貧日弱, 寇盜紛起.
각설조선자질조난사 국세유쇠 국왕이희 우시개탐안도일적인 범사도인순구차 불원진작 인차일빈일약 구도분기
각설하고 조선은 번갈아 난리를 만나 나라 기세가 더욱 쇠약하고 국
<고려시대 전기회화>
1. 고려시대 회화
고려 시대에는 회화가 실용적인 목적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순수한 감상을 위해서 제작 되었다. 회화가 실용적인 기능에 치우쳤던 그 이전 시대와는 달리 화원들만이 아니라 왕공 귀족들과 선승들도 감상화의 생산자로 참여함으로써 화가의 계층이 넓어지게 되었
노계 박인로논
1. 노계의 문학사적 위치
노계(蘆溪) 박인로(朴仁老)는 조선시대 명종, 선조, 광해군, 인조의 4대에 걸쳐서 생존했던 문인 중의 한 사람이다. 조선 시대의 역사를 임진왜란을 분수령으로 해서 전기와 후기로 구분하는 것이 상례로 되어 있는데, 그렇게 본다면 박인로는 조선 시대 전기에서
< 관동별곡 >
안축은 고려 말기 지방 향리 출신으로서 중앙 정계에 진출한 전형적인 신흥사대부이다. 그는 한시 뿐 아니라 고려시대 3편의 경기체가 중 2편을 창작한 사람으로 한국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근재집』에는 한시가 146수, 기(記)가 7편, 표(表)가 1편, 책(策)이 1편, 묘지명(墓誌
노계 박인로의 생애와 그의 문학세계
1. 노계의 생애
노계의 삶은 前後半期로 나누어 다뤄볼 수 있다. 前半은 전란에 參戰하여 활동할 때의 무인으로서의 삶을 살았고, 50대 이후에 와서야 비로소 성리학에 몰두하여 성현을 본받고자 노력하며 유학자로 생활했기 때문이다.
1) 전반기(출생~50세)
蘆溪 朴
경기체가
목 차
경기체가(景幾體歌)
景幾體歌 硏究
1. 연구사 및 연구 과제
2. 경기체가의 형성
3. 경기체가의 연행 방식
작품 연구 --------------------------57
가성덕(假聖德)---------------------------57
관동별곡(關東別曲)------------------------ 58
금성별곡(錦城別曲)------------------------ 62
기우목동가 (騎牛牧童歌)---
죽계별곡(竹溪別曲) 고찰
Ⅰ. 서 론
죽계별곡은 안축이 고려시대 충목왕 때에 지은 것으로 추정되는 경기체가로 총 5장으로 되어 있다. 謹齋集 권 2와 竹溪志에 실려 있다. 지금까지 고려말까지 이룩된 경기체가 작품으로는 한림별곡, 관동별곡, 죽계별곡 이 상의 세 편만 알려져 있다. 안축의 작품은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