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에 대한 연구는 시기별로 일정한 경향을 지니는데 대체로 다섯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1930년대로부터 1950년대 초까지는 춘향전에 대한 문학적 접근이 시도되었던 때였다. 이본, 근원설화, 춘향전과 춘향가의 선후문제, 춘향가의 근대적 변모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1950년대 중반에서 1960년대 말
2. 연구사 및 평가
정지용의 죽음에 관한 의문점 때문에 기준이 모호하긴 하지만 그에 대한 연구 및 평가는 크게 정지용 당대와 사후의 그것으로 나눌 수 있다. 당대의 연구 및 평가는 학적 연구에서가 아니라 일종의 비평의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 대부분인데 제일 앞에 놓인 것이 박용철의 평가로 그
앞서 이인화의 성격을 통해 근대성을 확인했다면, 이번에는 여로(旅路)에 따른 그의 관념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인화는 아내가 위급하다는 전보를 받고 대학이 있는 동경에서 고베-시모노세키-부산-김천-대천-서울의 순으로 이동한다. 동경에서 정자를 만나고, 고베에서 차기 배우자감을 보러가는
간과할 수 없다. 소설은 삶의 총체적인 면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실제로 배경 지도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배경의 의미와 지금까지의 연구사를 정리해 봄으로써 앞으로 연구해야 할 분야에 대한 단초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2 1990년~1999년
1990년대에 들어와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결과물이 많아지면서 연구 분야도 다양해지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발표된 학술지논문이나 학술대회 발표논문은 약 40편 정도이며, 학위논문은 교재 개발에 관한 박사학위 논문 2편과 석사학위 논문 6편이 있다. 전체적으로 많이 이루어진
○ 신민회
1907년 결성
교육을 통한 구국운동에 집중
국권 회복을 위해 신교육의 필요성 계몽
교육방법 지도 및 학교 설립
1911년 105인 사건으로 적발, 해체
주로 중등학교 중심
오산학교, 신안학교, 대성학교, 보창학교, 양실학교, 가명학교, 신흥학교,
흥양학교, 명륜학교, 경성학교, 양
시인으로만 평가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김소월시가 보여주는 주제적 다양성을 무시한 채 연구자의 기준에 맞지 않는 작품은 방계의 작품으로 도외시하거나 대표작 위주로 분석해 왔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좀 더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 이제껏 김소월에 대한 연구사를 개괄해 보아야 할 것이다.
작가 이야기
분단, 여성, 우리네 삶에 대한 예각적 성찰을 이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박완서는 불혹의 나이에 탁월한 분단소설 <나목(裸木)>으로 문단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3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우리 소설계의 우람한 거봉 하나를 이룬 작가이다. 활달하고 개성적인 스타일로 물신주의와 분단의
Ⅰ. 들어가며
193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출발한 가면극 假面劇, 그 명칭의 문제: 지금까지 연구자에 따라 산대극, 민속극(전통극), 구극, 탈춤(탈놀이,탈놀음) 등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명칭의 의미를 살펴보고 그 적절성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① 산대극 (산대도감극): 산대도감에 소속되었던 연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