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교회(기독교)의 진리는 오직 항상 역사적으로 중재되는 형태 속에서만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내용과 형식을 쉽게 분리할 수 없다. 성서이해와 교리, 신학 등도 그렇다고 볼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신앙의 변화와 재해석의 요구가 단지 외부에서 강요된 것인가? 아니면 예수의 복음에
εικων(image)라는 말과 아주 비슷한 말이고 개념은 똑같은 것이다. 그러나 막상 다른데서는 이런 말을 쓰지 않고 오로지 바울 서신에만 쓴다. 또 바울 서신에 쓰이되 여러 곳에서 쓰이고 기독론과 구원론을 위해서 다 나온다.
가령 롬8:29/고전15:49의 구원론적으로 나온다.
여기서 하나님 아들과 하나
Ⅰ. 서론
‘인류는 그 처음 죄의 당연한 보응으로 불행과 재난을 받으며, 그리스도의 은혜에 의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거기서 구출되지 않는다.’ 이것은 우리의 원죄가 하느님에게 이르는 길을 방해하기에, 하느님의 자비가 없으면 우리는 여기서 헤어날 길이 없다. 또한 ‘선악 간 모든 사람에게 공통
Ⅰ.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의미
예수의 생명력을 마리아의 태로 옮기신 분이 하느님이셨기 때문에 예수께서는 완전한 분이셨지만, 그분은 이 땅에 계시는 동안 인간이셨다.(마태복음 1: 18~25) 그러나, 예수께서는 요한 복음 3: 13에서 "하늘에서 내려온"자 라고 하신 것을 보면 인간으로 예수가
그리스도나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가 나타내는 풍부함을 완전히 드러내 보여주지는 못한다. 따라서 우리들의 관심은 성경 속의 ‘진리 체계’를 변증하는 일이다. 교의 신학 또는 조직 신학의 과업은 바로 이 진리 체계를 여러 제목으로 -신론,인간론,그리스도론,교회론,구원론,종말론 따위- 나
구원론을 살펴보았다. 이들 모두는 예수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이라는 복음에 공통분모를 갖고 있다. 하지만, 객관적 사역의 주관적 측면으로 들어가면 각각이 상이한 점을 발견하게 된다. 이 말을 달리 생각하면, 교회사의 역사 속에서 기독교는 다양한 구원론을 전개했다고도 말할 수
그리스도에게로 나아가는 길을 지시하시고 영혼을 중생시킨다. 성령은 성화의 사역을 계속하며 마침내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에 구속함을 받은 자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한다.
Ⅱ. 구원의 수단
인간이 구원을 얻는 유일한 보증적 수단은 오직 예수를 유일한 구세주(그리스도)로 믿는 믿음에 두
부르는 매우 열등한 존재라고 주장한다. 역사적 그리스도와 천상적 그리스도를 구분하였다.
천상적 그리스도가 인간 예수 안에서 활동했고, 결코 성육신 한 것이 아니며 예수가 십자가에 못박히기 전에 하늘로 되돌아가 버렸고, 십자가에서 죽은 이는 단지 한 인간에 불과했다고 주장한다
예수의 이야기가 중요한 이유는 예수의 인격과 예수가 이루어낸 사역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예수가 누구였는지에 대해 말하는 것을 ‘그리스도론’이라 하며 예수가 무엇을 행하였는가에 대해 말하는 것을 ‘구원론’이라고 한다. 기독교의 기본이며 중심인 예수그리스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여호와의 증인 이들은 상당한 세력을 가지고 있는 이단중의 하나이다. 이들 역시 타 집단의 이단들과 같이 세상 사람들에게는 교회의 냄새를 풍기며 세상을 혼란에 빠트리는 이단 종파이다. 이들은 교회 냄새를 가진 듯 하나 교회처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당당하게 여호와의 증인 왕국회관이라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