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를 무서운 심판주로 느껴 그분 앞에서 피할래야 피할 수 조차 없었다고 하며, 심지어 이 그리스도를 진노에 찬 심판주, 사형 집행인, 아니 마귀로 체험하였다고 한다.
루터는 이와 같은 하나님(감추어진 하나님)경험에서 마침내 복음을 발견한다. 그는 롬 1 :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Ⅰ.서론
이 시대를 사는 우리들의 문제가 무엇일까? 다른 모든 사람들도 마찬가지 지만, 신학을 공부하는 사람 또는 목회활동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많이 고민 했을 법한 이야기이다. 이 시대에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여러 특징을 열거할 때면 다원화
예수그리스도께서 누구시며, 그분이 무엇을 행하셨나에 대하여 역설하고 있다. 골로새서는 ‘철학’, ‘사람의 유전’ 및 ‘초등학문’(골 2:8)을 쫓음으로써 복음으로부터 빗나간 사람들을 향해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골 2:9)라고 반론했다.
디모데 전서 또한 거짓교사
1.서론
1-1. 바오로의 생애
(1) 바울은 어떤 사람인가
바울은 로마식 이름이고 사울은 히브리 이름이다. 사도행전은 회심으로 인한 전향 이전의 그를 사울이라 부르고 그 후의 그를 바울이라고 칭한다. 그러나 바울이 실제로 어떠한 사람이었는지에 대한 자료는 충분하지 않다. 그저 바울 자신의
Ⅰ. 서론
그리스도는 주관성의 전능이며 자연의 온갖 속박과 법칙으로부터 구출된 심정이며 세계를 배제하고 오로지 자기 혼자에만 집중된 심정이며, 심정의 모든 소망의 심정이며, 공상의 승천이며, 심정의 부활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교와 이교의 구별이 필요하다.
인간은 기독교에서 자
그리스도교 신앙은 여러 가지의 모진 핍박과 박해 속에서도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면서 독특한 신앙전통을 이루어냈다. 이 신앙전통은 우리들의 마음 밭 속에서 이미 결실을 얻었다는 증거이다. 이 결실은 영아소동 후의 스크랜톤의 표현대로 ‘민중 시험기’(the time of probation with people)를 겪은 까닭이
Ⅰ. 서론
종교는 인간이 자기자신과 분열한 것이다. 즉 인간은 종교에서 신을 자기와 대립한 존재자로서 설정한다. 신의 본성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며 인간의 본성은 신이 아니다. 신은 무한자이고 인간은 유한자이다. 신은 영원하고 인간은 일시적이다. 신은 완전하고 인간은 불완전하다. 신과 인간
행동이었다. 이것은 헬레니즘 세계의 그리스도인들이 팔레스틴의 예루살렘 그리스도인들의 가난을 도와주면서 부자는 가난한 자들에게 온정을 베풀었고 가난한 자는 하나님께 감사했다. 그러나 공동체의 급속한 성장과 전진적인 계획의 결여로 인하여 공동체는 분배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Ⅰ. 예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어원
예수라는 이름은 그리스도의 역사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리스도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입증해야 한다. 즉 죽었다가 살아나신 하나님에 대한 유대인의신화가 있다는 점, 복음서의 기록들은 비
Ⅰ. 서론
인간 정신에 있어서 종교의 자리가 어디에 있느냐 하는 문제를 살필 때 몇 가지 그릇된 견해들이 있다. 어떤 사람은 종교를 지식의 일종으로 생각하여 지성(知性; intellect)에 종교의 자리를 둔다. 또 어떤 사람은 종교를 하나님에 대한 일종의 직접적인 느낌으로 간주하여 감정(感情; feelings)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