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으로서 특히 도자기에 잘 나타나 있다고 하겠다. 그래서 한국인의 미의 특징 내지는 문화의 특징이 어떤 것인가를 얘기할 때 도자기를 예로 드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도자기는 그릇이지만 그릇에 그치지 않고 한 시대의 삶과 문화를 담고 있는 것이다.
도자기가 우리생
도자기라는 명칭을 이해시켰고 사이버 박물관을 이용하여 토우 및 각 시대별 대표적인 도자기의 종류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도예는 흙을 이용하여 만들어 생활에 사용하는 것이 전통적인 관점이지만 현대에 와서는 조소의 개념을 도입하여 현대도예라는 전통도예와 차이가 나는 작
(2)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 우리의 자연을 보다 의식적으로, 사실적으로 다루기 위해 전국각지를 여행하면서 실경, 소위 진경을 사생
= 동국진경산수화
- 필선과 묵법의 특징은 그 시대의 매너리즘에 빠진 이지주의 그림과 달리 우리에게 친근감을 주는 강한 근원적 개성미
- 작품해석
그리고 95년 2월 10일 제4차 집행위원회에서는 민주성지로서의 광주의 상징성과 예향으로서의 지역특성을 세계화의 철학과 정신에 담고 기존의 해외 비엔날레와의 차별성을 부여하며, 우리 고유의 비엔날레 문화를 창출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내기 위하여 전남대 장석원 교수와 경원대 윤범모 교수가
투로와 격투를 수련형식으로 삼아 신체의 내면과 외면을 수련하는 전통 체육의 항목으로 무술을 이해하고 있다.
한국은 용어가 매우 혼란스럽다.
1) 자의적 개념의 논쟁
무도의 자의적 개념은 중국의 설문해자에 의해 해석하는 방법과 자전적 의미의 술, 예, 도의 의미로 해석하고 있다.
한국 교회와 사역자들에게 있을 때, 하나님을 위한 하나님의 세대는 항상 준비될 것이다. “밤나무, 상수리나무가 베임을 당하여도 그 그루터기는 남아 있는 것같이 거룩한 씨가 이 땅의 그루터기니라”라는 성경의 말씀처럼, 오늘의 세대를 지배하는 수많은 세상 문화와 어둠의 세력들이 이
한국의 박물관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의 박물관이 현재의 문화경쟁시대에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이용자들에게 소구(appeal)할 것인지를 찾기 위해 것이다. 진행과정은 수도권 지역의 한 지역을 선정해 museum에 대한 환경을 분석하고 많은 박물관 중 발전 가능성이 높은 곳을 선정해
도자는 짧은 역사와 다양한 인종의 집합체라는 특수한 상황과 깊이에 못지않게 표한한 넓이로의 확장이 가능한 특유한 풍토적 성향으로 흔히 말하는 전통의 부재가 절대 적인 창작의 기회를 제공하며 무에서 출발할 수 있는 새로운 전망 , 즉 , 순수예술창조의 가능성 부여하는 여건 하에서 획기적인
도자기를 구워내는 방법을 알고 있었으며, 이때부터 더욱 발달하여 한·육조 시대에는 청자 및 천목이 제작되었다. 당·송시대에는 각지에서 동양풍의 독특한 도자기인 청자·백자·천목류의 것이 만들어져서 서양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다
<한국의 도자기 역사>
한국의 토기문화의 기원은 BC600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