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 상대적인 가변성을 갖
게 되며 맥락 안에서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
이거나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맥락 속에서 의미
를 드러내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의미 결정은 불확실한 것
제1장 서론 - 웹아트의 시작
1.1 웹아트의 탄생과 시대적 배경
20세기 후반 현대미술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경향 중 하나는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이었
다. 이런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으로 매체에 대한 실험으로서의 아트와 대중문화의 급격한
성장을 초래했으며 웹아트 또한 인터넷이란 매체의 등장
1. 텍스트 언어학
논의에 앞서 ‘텍스트 언어학’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를 해야 하겠다. 텍스트 언어학의 인지적 특성은 우리가 알아보려고 하는 ‘텍스트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텍스트 언어학은 그 주요 관심사나 연구 범위, 연구 방법이 종래의 언어학과 판이한 성격을 지닌다. 이
Ⅰ. 상호매체성의 개념
매체에 대한 개념을 그 자체 포함하고 있는 상호매체성의 개념은 문학개념의 다른 매체에로의 확장과 깊은 관련이 있다. 우리가 문학작품을 매개로 해서 이루어지는 활동 중에서 생산과 수용 외에 분배에 주목한다면, 매체가 무엇보다도 문학고찰의 중심에 놓이게 된다. 일찍
『아마데우스』 영화 속에서는 천재성을 대표하는 모차르트와 보통 사람임을 대표하는 살리에리의 갈등 구조를 잘 살필 수 있다. 타고난 재능과 노력의 소산, 즉 ‘비범’과 ‘평범’의 대립으로 인해 갈등하고 결국 신에게서 등을 돌리는 살리에리의 모습을 통해 자신과 같다는 감정 이입과 연민을
상호텍스트성, 탈장르화나 장르 확산, 자기반영성, 그리고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1) 상호텍스트성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이 본격 도입된 것은 모더니즘에 이르러서이다. 그러나 상호텍스트성이 가장 핵심적인 지배소로 대두되고 체계적으로 이론화되기는 포스트모더
상호텍스트성이 체계적으로 이론화되었다. 이는 주어진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상호관계를 맺고 있는 인용문이나 언급의 형태를 통해 드러난다. 즉, 텍스트란 이미 이전에 쓰여진 텍스트들의 재배열일 뿐이므로 문학, 예술에는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다는 입장이며, 모든 지식이나 언술 등은 그 시대
(1) 유형1 : 진행자-시청자
유형 1은 프로그램 진행을 시청자가 원활히 이해하도록 하기 위한 자막을 말한다.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는 진행자와 출연진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진행자가 없을 때 전체 프로그램의 진행을 자막의 설명으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 편집으로 인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