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 다른 텍스트를 언급하거나 다른 텍스트를 인용하는 것
오프닝에서 성우가 들려주는 내레이션은 T.S. Eliot의 시구를 인용한 것이다.
의 5번째 연으로서, 자유롭게 타 장르의 텍스트를 차용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적 모습을 보여준다. .
We shall not cease from exp
상호관련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개념이 처음 논의될 때는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서로 영향관계에 있다는 비교적 단순한 것이었지만 여러 논의를 거치면서 개념이 확장되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언어활동과 사고활동에도 작용하는 것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었다.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이라
1. 문학의 위기,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의 가능성* KAIST 인문사회과학부 교수
80년대, 거대담론이 유효할 때까지 문학은 한국 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고 사상의 향방을 이끄는 중요한 글쓰기로 군림해왔다. 일제 강점기, 문학은 금지된 정치행위의 대리물로 시대를 이끄는 지식인의 의사 표현 수단이었
1. 문학의 위기,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의 가능성* KAIST 인문사회과학부 교수
80년대, 거대담론이 유효할 때까지 문학은 한국 사회에 문제를 제기하고 사상의 향방을 이끄는 중요한 글쓰기로 군림해왔다. 일제 강점기, 문학은 금지된 정치행위의 대리물로 시대를 이끄는 지식인의 의사 표현 수단이었
상호성(intertextuality), 정보처리적 요인인 정보성(informative)이다. 그리고 “텍스트란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을 만족시키는 통화성 발화체(communicative occurrence)로 정의된다. 그리고 이 기준들 가운데 어느 것 하나라도 만족되지 않으면, 그 텍스트는 통화성이 결여된 것이다. 따라서 비통화성 텍스트는
상호작용, 즉 소통을 통한 의미 구성을 강조함으로 작가, 텍스트, 독자의 한 측면을 강조한 수용이론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다. 상호텍스트성 또한 텍스트를 통한 작가와 독자의 의사소통 과정에 공유되는 다양한 맥락들의 연결에서 그 의미가 확장된다는 관점 아래 문학 텍스트 의
상호텍스트를 이루고 나아가 장르들 간, 문학과 다른 예술 사이, 문학과 비문학적 담론 사이, 그리고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사이의 경계선을 붕괴시킨다.
따라서 패러디의 분류를 원전 자체를 비판하는 패러디 시와 원전을 이용하여 다른 것을 비판하는 패러디 시로 나누고, 시를 패러디 한 것과 그
* 월드 와이드 웹
월드 와이드 웹은 많은 양의 자료의 효율적인 공유를 목적으로 1989년
팀 버너스 리Tim Bemeis - Lee의 제안에 의해 연구가 시작되어 개발된 것으로, 월드 와이드 웹 개발 이후 인터넷이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메뉴 방
식으로 서비스를 하던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와 달리 하이퍼텍스트를
1. 서론
성석제는 자신을 가리켜 '전 세계 거짓말쟁이협회 서기장'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그가 생각하는 거짓말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인생을 기름지게 하고 인간의 상상력을 우주의 차원으로 넓혀주는 것이다. 거짓말은 진실이라는 딱딱한 빵 속에 든 슈크림처럼 의외의 달콤하고 살살 녹는 이야
이럴 통해 당시 지식인들이 채만식 문학을 어떻게 평가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채만식의 상호텍스트적인 관점은 방민호의 『채만식과 조선적 근대문학의 구상』을 통해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다른 방법으로 상호텍스트성에 접근을 시도했던 표정옥과 정경수의 논문도 참고하여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