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서 보게 되는 것도 이러한 고대적 단순성이다. “가는 것이 이와 같구나. 밤낮을 가리지 않는다(者如斯夫 不舍晝夜: 子罕篇)”는 강변의 사색이 갖는 호소력은 그것이 아마도 최초의 발언이라는 데서 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사한 감개의 토로는 그 후 얼마든지 발견되는 것이다. 그러므
Ⅰ. 개요
20세기로 들어와서 중국문학사의 저자로 유명한 자일즈(H.A. Giles)가 고대 중국의 종교(Realigion of Ancient China, 1905)孔子교와 그 밖의 제자들(Confucianism and it`s Rivals) 등 孔子와 유교에 관한 책을 내었고, 독일의 그루베(Wilhelm Grube)는 중국문학사(Geschichte der Chinesischen, 1908) 고대 중국의 종교(Die religion d
<본론中에서>
혹자는 황금율이 "~하라"체로 적극적인 윤리관을 지니고 있고, 공자 논어의 恕는 "~말라"체로 소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서양과 동양의 정서적인 차이로 보았을 때, 서양은 활동적이고 동적인데 반해, 동양은 조용하고 정적이며 금지적인 사상이 많은 것을 보면, 오늘 날
Ⅰ. 서 론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
1. 공자의 태어난 시대적 배경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주나라의 사회질서가 이미 파괴되었고, 부패가 만연한 불안한 사회였다. 상하 간의 계급 갈등과 수 백 년 간 지속된 주나라의 신분사회가 몰락의 조짐을 보이고 있었던 것이다. 시대가 바뀌면 새로운 제도적 개혁과 새로운 이념이 요구되게 마련이
1. 군자란
공자의 학문과 수양의 목표는 모든 덕을 두로 갖춘 인격자인 군자가 되는 것이다. 군자는 德性을 존중하고 학문을 따르며 廣大함이 지극하고, 매우 精微하며, 매우 高明하며, 中庸을 따르며, 옛 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알며, 厚함을 敦篤히 하는 사람이다. 군자는 항상 반성하고 禮를 실현하
1. 논어에서 본 군자란
공자가 『논어』에서 가장 많이 말하는 것은 ‘인’에 관한 것이고, 그 다음은 ‘군자’이다. 공자가 말하는 ‘군자’는 사회 내지 정치적인 지위를 지칭하는 경우도 있고, 품격을 지칭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지위와 품격을 동시에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공자는 통치자인
1. 서 론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1, 공자의 삶과 철학(공자의 인과 예)
공자는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태어났다.(B.C. 551년, 노양공 22년). 그의 조상은 원래 송나라의 귀족이었으나 노로 망명하였다. 공자의 아버지 공흘은 자가 숙량이었다. 그러므로 보통 숙량흘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어머니 안징재는 공자를 낳을 당시 10대의 어린
논어>나 <맹자>의 체재와 달리, 각 편마다 한 가지의 주제를 갖고 있는데 대체로 편명과 주제가 일치한다. 현행본 <논어>는 처음 <학이(學而)>에서 시작하여 <요왈(堯曰)>편으로 끝난다. <순자>는 이 체재를 그대로 모방하여 <권학(權學)>에서 시작하여 <요문(堯問)>편으로 끝난다. 대부분 순자가 직접 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