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의 핵심 주제는 에밀 싱클레어라는 주인공의 내면세계의 탐구에 맞춰져 있다.
≪ … 중 략 … ≫
Ⅱ. 헤르만헤세의 유년기
헤세 작품의 두드러진 특징을 흔히 “양극으로 나눔의 원칙 das Prinzip der polarisierten Spaltung”이라는 말로 표현하곤 한다. 한 인간 내면의 이중성이 그의 작
작가가 된다.
이 시대에 독일에서는 “스트룸 운트 드랑” , 즉 “질풍노도” 운동이 일어났다.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사상을 기초로 발생한 이 운동은 구질서를 부정하고 젊은 세대의 감정을 분출하는 운동이었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베르테르란 인물을 통해 사랑, 분노, 슬픔을 적극적으
작가로 인정하는 최고의 찬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의 평가는 Twain을 해학가로 보는 초기의 단순한 평가에서 벗어나, 창조적 예술가이자 삶의 비평가이며 미국 문단의 뛰어난 소설가의 한 사람으로서 인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런데 Twain 당대의 비평가들뿐만 아니라 그의 가치를 인정했
현대의 많은 성장소설에서 볼 수 있듯이, 성장은 자연적이고 필연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선택의 문제가 된 것이다.
원래 그냥 주어지던 것이 자신에게 선택의 문제로 다가올 때, 인간은 당혹감을 느끼기 마련이다. 예컨대, 전근대의 사회에서 한 사람이 결혼을 하고, 가정을 이루는 것은 당연한
Ⅰ. 개요
동화의 주인공은 신화의 주인공과는 달리 주로 개인적인 동기로 모험을 떠나고 머나먼 찾음을 위한 길에 오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동화 주인공은 개인적인 ‘무상의 행위’를 하게 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하긴 처음부터 그가 찾고자 하는 대상에 관해서 알려진 것이라고는 고작 이
작가에게는 “유머가 있고”,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지만, 아주 재능이 있고”, “뭔가 기대할 수 있는” 여류작가로 칭찬 받았다. 그리고 이 첫 번째 책으로 독일현대문학에는 별 관심을 보이지 않는 「뉴욕 타임즈」의 주목을 받기도 했었다. 1932년 발표한 인조견 처녀 Das kunstseidene M&a
Ⅰ. 道(도)의 정의
동양의 도덕이나 예술에서 그 중심을 흐르는 것으로 생각되어온 가장 근원적인 원리․원칙. 도에서 벗어나는 것은 부도덕(不道德)이며, 예술작품으로서도 불완전하다고 생각하였다. 본래 사람이 걷는 길이라는 뜻을 가진 이 글자가 추상적인 의미로 바뀌어 인간의 행위에 꼭 따
예술형식으로서의 ‘방송극 Horspiel’이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전후의 독일문단에서 이름을 떨친 작가들은 거의 모두 방송극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60년대 초반에서 중반에 이르는 시기에 전후문학의 세 번째 단계가 시작된다. 토마스 베른하르트, 롤프 슈나이더 Rolf Schneider, 페터 한트케 Peter
작가를 통해 휴머니즘 정신을 보존하기 위한 투쟁을 가르치고 그 감동을 흠뻑 느끼게 해주어야 하는 임무를 떠맡아야 했다.
더 나아가 문학과 문예학, 예술, 사회주의 교육제도 등 상부구조의 범주 내에서 ꡒ동독을 대표하는 자기표현ꡓ으로 자리매김한 독일 고전주의는 제도권 교육 안에서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