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는 ꡐ음악ꡑ이라 하면 자연스럽게 서양음악을 떠올린다. 누구나 할 것 없이 외국 음악을 흥얼거리고 외국 가수, 영화배우, 팝송 등을 자주 접하게 된다. 라디오에서 국악이 흘러나오거나, TV에서 한복을 입은 사람들이 나와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서양음악이 나오는 것과 비교하여 찾아
1. 들어가기 전에
'민요', 명칭 자체가 민중의 노래이다. 민중은 바로 우리 민족이며, 노래는 우리의 생활을 드러낸다. 바로 민요는 우리 민족의 생활을 드러내는 또 하나의 장르적 위치를 차지한다. 단원 김홍도의 풍속화를 가만히 들여다보고 있노라면 그 당시 우리네 민족이 무엇을 입고 마시고 즐
Ⅰ. 서론
아리랑은 우리 민족과 함께해온 민요이다. 그러나 아리랑은 단순히 민요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민요 이상의 민족 공동 의식을 대변하는 백성의 소리이다. 즉, 아리랑은 우리 정서와 잘 어울리며 우리 삶 속에 존재한다.
재화뿐만 아니라 문화도 지역간 이동을 통하여 사람들의 생활에 영
판소리문학은 고전문학인가, 현대문학인가. 판소리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전승되고 가창된다는 사실에 주목하면, 비록 많은 유예 조건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현대의 문학(예술)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새롭게 창조되는 장르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전통 시대에 형성되었고 그 시대에 최고의
도입 - 판소리 연구 배경 (콘텐츠 설정 원인)
당신은 판소리라는 말을 들었을 때 느낌이 어떠한가?
우선 이런 질문에 대해 대다수의 사람들은 어렵고 접하기 힘들고 자신들과 멀리 떨어진 음악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우리 민족과 함께 동고동락해온 판소리가 그리고 우리민족 고유의 한을 가장 잘 표
경기, 정선, 밀양, 진도아리랑 외에도 일제강점기에 해외에 강제 이주하거나 독립운동 등으로 국외에 있던 동포들이 부른 다양한 아리랑 등 수많은 판본의 아리랑이 존재한다. 아리랑은 민요이고, 민요는 구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가사나 음계가 전해 내려오지 않는 특성을 갖지만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잡가(雜歌), 본사가, 창가, 극가 등으로 치고 있으나 본디 우 말로는 판소리라 일러 왔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린다'하여 놀이의 구색을 갖추고, '판을 짠다'하여 놀이 순서를 제대로 짜서 처음부터 끝가지 제대로 연행하는 놀
예술사를 이끌어간 새로운 주역들인 이른바 ‘서민’이라는 집단은 대체적으로 사대부 계급을 제외한 중인층 이하 기층 민중까지를 포괄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럼 이제부터 조선 후기의 서민시가를 대표하는 사설시조, 서민가사, 잡가를 통해 서민시가의 구체적 양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모든 사회는 각기 서로 다른 사회 제도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 제도는 시간이 지나면서 역사의 흐름과 함께 그 형태가 항상 변화해왔다 예를 들면 우리 나라의 경우, 과거 조선시대에는 왕을 중심으로 왕조 국가의 형태를 갖추었지만 지금은 대통령제를 중심으로 하는 민주주의 국가로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