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표: 1945. 12월.
2) 시인소개: 충청 북도 보은 출생. 시 <목욕간>을 《조선 문학》 11호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 《낭만》, 《시인 부락》 동인으로 참가. 해방 이듬해에 <조선 문학가 동맹>에 참가해 활동을 하면서 《에쎄닌 시집》, 《병든 서울》을 냄.
3) 해설: 72행에 달하는 이렇게 긴 시
『르 몽드』, "카르티에-브레송은 사진계의 톨스토이라 할 수 있다. 인류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보여줬던 그는 20세기의 증인이었다”
『타임스』, "이 사진작가는 흑백 이미지를 이제 막 예술양식으로 바꾸어놓았다.”
『옵서버』, "카르티에-브레송은 특유의 테크닉으로 안정감과 균형감을 찾아
1)발표 : 1941.
2)시인 소개 : 윤동주(1917~1945). 북간도 동명촌 출생. 연희 전문 졸업. 일본 리쿄 대학, 동지사 대학 영문학과 수학. 항일 독립 운동 혐의로 체포되어 2년형을 언도받고 후쿠오카 감옥에서 복역 중 옥사. 그의 시는 식민지 지식인의 고뇌를 맑고 생동하는 언어로 형상화한 것들로서, 오늘의 젊
2. 모더니즘의 두 가지 양상과 한국적 전개과정
2.1 모더니즘의 두 가지 양상
프랑크 케모드는 모더니즘을 1920년대를 전후로, ‘구모더니즘’과 ‘신모더니즘’으로 구분했다. ‘구모더니즘’은 1920년대 이전의 모더니즘을 일컫는 것으로, 구세계의 종말을 1915년이라고 선언했던 D. H. 로렌스, 인간
2. 1960년대의 의미단락
1960년대 시사는 사실상 4 ․ 19혁명으로부터 시작하여 5 ․ 16 쿠데타를 거쳐 유신이 선포되는 1970년대 초까지의 정치적, 사회적 진행 과정과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전개되었다. 4 ․ 19혁명을 통해 기치를 내건 '민주주의'의 과제는 미완으로 끝난 혁명 이후에 등장한 군사
김춘수, 김수영, 박재삼, 박남수. 김광섭을 중심으로 당시의 다양한 시단 경향을 논할 것이다.
Ⅱ. 제 5장 3절. 진실과 그것의 탐구로서의 언어
해방 후의 한국 시는 식민지 시대보다 두 가지 면에서 외적 자유를 누린다. 그것은 외면적인 검열 제도의 철폐와 한국어의 자유스러운 사용이다.
ⅰ. 서론
문학교과서는 고등학교에는 2종 도서로 분류되며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심화 선택 과목으로 되어있다. 문학교과서는 교육인적자원부의 위탁을 받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검정 심사에 합격해야만 교과서로 채택될 수 있다. 현재는 18종의 문학교과서가 검정 심사로 합격하여 인정받고 있다.
1. 상징의 정의
- 상징(symbol)은 ‘조립한다’, ‘짜 맞춘다’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동사 심발레인(symballein)에서 유래한 말이다. 그리고 그리스어의 명사인 심볼론(symbolon)은 부호(mark), 증표(token), 기호(sign)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문학적 상징은 불가시적인 것을 암시하는 가시적인 것이다. 이 경
김춘수 ․ 조향 ․ 김수영 ․ 송욱의 시를 대상으로 전후의 특징적 해체미학의 정치성을 시론적으로 파악할 것이다.
1. 전쟁과 해체미학
6 ․ 25 전쟁 이후 전쟁의 이중성을 확인하게 하는 현상 중의 하나가 확장된 서양문화의 양상이다. 서양문명이 세계를 지배하는 근대의 제국
김춘수의 무의미시론이 있다. 인간적 관념과 현실적 맥락을 거둔 채 순전히 언어의 리듬과 이미지의 자의적 편집으로 이루어진, 이미지와 이미지가 충돌하며 의미와 맥락이 통하지 않는 시가 바로 김춘수의 시 들이다. 이러한 김춘수의 무의미시론을 자세히 살펴보고 김수영의 시론과 비교해 볼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