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
인간 발달이론은 19세기에서 21세기에 걸친 실증주의 정신의 산물이며, 인간 형성과정의 기술, 설명, 예측이 그 주목적이었다. 발달이론은 인간의 자화상인 만큼 어느 학설이 불변의 진리를 담고 있고 어떤 학설이 전혀 옳지 않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인간의 역사에서 19
Ⅰ. 서 론
현재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를 제대로 선택하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방황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이에 따라 자신의 삶을 무가치한 것으로 인식하여 자괴감에 빠져, 자아정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곧 학생에게 있어 올바른 진로선택과 결정이 청소년의 건강한 자아정
제 1장 서론
제 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현재 방송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디지털 방송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급격하게 다매체 다채널화, 경쟁체제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수용자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를 증가시켜 프로그램의 양적, 질적 향상이 절실히 요
현재 우리는 디지털 방송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급격하게 다매체, 다채널화 경쟁 체제로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수용자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를 증가시켜 프로그램의 양적, 질적 향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지상파 방송 3사가 독점하고 있는 가운데에서는 다원화가
,2003에서 재인용).
창의성 중심의 교육에 대한 이러한 문제점으로 보다 체계적인 아동 미술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어 여러 학자들이 학문중심 미술교육의 기초가 되는 DBAE(Discipline- Based Art Education) 이론을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문 중심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Ⅰ. 개요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자로 ‘학문-기초미술교육’ ‘총체적 미술교육’이라 할 수 있다. 표현 활동에 치중했던 기존의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교육적 대안으로 부각되어 왔으며 DBAE는 미술을 작품제작활동(Art Production), 미술사(Art History), 미학(Aesthetic), 미술비평(ArtCriticism)의 4분
Ⅰ. 서론
아동미술에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은 아동의 개성에 따른 미술표현과 그 표현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진정한 미술교육자들은 아동들에게 미술 기교를 강요하지 않고 자연적인 창의력의 자발적인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종래의 전통적
Art Education Association)에서는 미술을 창작(Art Production), 미학(Aesthetic), 미술사(Art History), 미술비평(ArtCriticism)의 4분야로 보고 통합된 연속적인 교수 프로그램으로서 미술 교육을 제안하고 있다. 즉 미술 교육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키워나가야 할 미적인 안목,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창작 능력
모델 및 음영 표현, 재질 표현 등 프로그램에 의한 모든 입체 표현 과정을 뜻한다. 4D는 3차원 공간에 시간성을 부여한 것으로 동영상과 같은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라고 한다.
③ 영화
영화가 필름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과학적인 도구에 의하여 촬영되는데, 영화를 완성케 하는 4대 요소는 시나리
미술교육을 합성교과에 기초하여 이의 효과적인 연합을 기대하고 있다. 이른바 교과에 기초한 미술교육(DBAE :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이라 불리는 새로운 미술교수전략에는 미술창작에다 미술사, 미술비평, 미학을 동등한 차원으로 연결시켜 상호의 연합에 의한 미술교육을 도모하고 있다. 창의력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