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국의 정립과 통일
위
⑴ 건국: 조조의 장자 조비가 220년 황제의 자리에 오름
⑵ 둔전제
① 둔전을 최초로 조직화한 사람은 진의 몽염이나 둔전의 시행에 있어서 조조가 가 장 유명함
② 군대 주둔시 주둔지에서 경작에 종사하여 물자를 자체 조달
③ 조조의 둔전
㈀ 군둔이 아닌 민둔: 유랑민
중국 유입은 고전적 중국 문화에 대한 도전적 위협으로 받아들여졌다. 이것은 19세기 서양 문화가 제기했던 것보다도 더 직접적인 것이었다. 불교가 처음 중국으로 들어왔을 때는 유가 문화의 심한 배척을 받았다. 유가의 입장에서는 불교야말로 요수의 도와 대립하는 오랑캐의 술(術)로써 황로지도에
대에는 청동기가 발달하였다. 중장하고 화려한 작품으로 가득한 이 시대 조형미술의 전통은 그 이후 고대중국미술의 지주가 되었다. 진(秦)·한(漢) 시대에는 옛 무덤의 벽화와 만리장성이 축조되어 그때의 생활상과 뛰어난 기술을 알 수 있다. 남북조(南北朝) 시대에는 인도로부터 불교 미술이 전래되
하여 남녀 관계가 생략되어 있다. 이러한 중국의 신화는 ‘어머니만 알고 아버지는 모르는 사회’의 반영으로 해석되어 왔다. 그에 반해 우리의 건국 설화에는 대부분 남녀 관계가 상정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 건국 설화에서도 일시적인 관계만 있고 임신 후 아버지의 존재는 나타나지 않는다.
대신해 천하를 지배해야하는 유일한 존재로 설정한 것이다. 한편 주 왕조는 상으로부터 획득한 광대한 영토와 선진적 문화를 자랑하던 상 왕조 계열의 제후국의 문제도 처리해야 했는데 그래서 상왕조의 봉건제를 채용하고 주 왕실을 중심으로 한 종법제를 결합시켜 왕실과 제후간의 관계를 정치적인
발달하였다. 특히 무제 때에는 오경박사를 두어 유학을 장려하였고 동중서는 현량대책 등을 지어 유학사상을 가지고 정책을 제시하여 유학을 관학으로 확립하였다.
위진남북조시대에는 노장의 현학이 풍미하였다. 이 시대에는 순수한 유학적 관점에서 일관된 학설을 전개한 학자가 드물었다. 그러
중국 동북지역에 대하여 청조가 봉금을 실시했고 1712년 조선과 국경을 정한 이후 동북지역으로의 조선인의 이주는 사실상 어려웠다.
민국시기부터 중화인민공화국 성립까지 중국과 한반도와의 관계는 조선족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현재 중국의 소수민족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는 조선족의 선조들
중국의 당나라에 원병 요청
(2) 백제 멸망(660년) - 나.당 연합군이 백제를 멸망시킴.
백제는 신라와 분쟁을 계속하여 642년 신라의 40여 성을 공략하자, 신라는 위기에 처하고 고구려에 구원을 요청하였지만 거절당하였다. 그 뒤 당나라가 신라의 요청을 받아들여 660년 소정방이 13만 대군을 이끌고
Ⅰ. 머리말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정치·경제·문화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몇 천 년이나 되는 유구한 세월 동안 교류해왔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관계는 계속해서 유지되어 가고 있다. 전통 시대의 중국은 주변 국가와의 외교에 있어서 대개 우세한 위치를 점하
Ⅰ. 머리말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정치·경제·문화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몇 천 년이나 되는 유구한 세월 동안 교류해왔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관계는 계속해서 유지되어 가고 있다. 전통 시대의 중국은 주변 국가와의 외교에 있어서 대개 우세한 위치를 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