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 사랑을 받던 것이 바로 소설이었다.(적어도 문예사조 상의 사실주의 시대의 장편 소설들을 이렇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러나 이제 소설이라는 예술장르를 대중문화의 범주 안에 끼워 넣기도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소설이 지니는 서사라는 장르적 특장을 대중들의 눈과 귀 모두를 흥분시키고도
말을 필요로 하는 점에 있다. 이 점에서 성악은 어느 시대에서도 문예(文藝)와 극히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였으며, 특히 고대나 중세에는 시와 음악은 거의 일체였다고 생각된다. 그러한 문예 장르와의 연관에서 서정시적 ․서사시적 ․극적인 성악의 종류가 생겨나고, 거기서 다시 성악의 여러 가
그들이 왜 지구를 공격하는지 왜 지구를 정복하려하는지 이유도 나오지 않는다. 자신들은 항상 선하며 적은 나쁘고 멸해야 한다는 권선징악의 결말이야 말 할 것도 없다. 이렇듯 과거의 용자물은 비교적 단순했다면 <기동전사 건담> 은 그렇지 않았다. 메카닉의 설정, 전투장면에 현실성이 강조되었다.
장르의 문학이다. 여기에서 수필은 자기 개성적 요소가 강하다는 것일 뿐, 자기 체험에다 픽션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말은 아니다. 문학에 있어서의 상상력은 어느 장르의 문학에서도 절실한 것이다. 예술의 본질이 미의 추구이고, 궁극적으로 수필도 미의 추구란 본질적인 목적
말이 처음 등장한 것은 당나라 말기 傳奇는 唐의 裵鉶의 작품명에서 나온 말이다.
이며 ‘기이한 것을 전한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당나라 때에는 傳奇가 있고 원나라때에는 唱諢, 訶說 등이 있으며 …
이후 전기가 明代에 완전한 소설장르로 자리매김하였으되, 그 기저에 지괴서
(2003년 12월 기준)을 한 한국 뮤지컬의 대표작으로 실직가장, 가출소녀, 자해 공갈범, 잡상인, 사이비 전도사 등 바로 우리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20세기 말 한국사회의 모습을 풍자와 해학으로 담고 있는 작품으로 젊은 층은 물론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세대로
말은 거는 예술은 호감이든 적개감이든 간에 사회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회참여적인 예술로 분류할 수 있다.
2. 사회 참여적 대중예술로서의 만화
프랑스에서 20세기초 만화를 '제9의 예술'로 정의한 이래 만화는 대중예술의 한 장르로서 인정받고 있다. 매우 쉽게 읽히고, 간편하게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의 목적
오늘 날의 예술은 장르의 경계가 없이 그 모호성을 중심으로 예술 자체의 표현에 중심을 두고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그 표현의 주제에 있어서도 단지 예술가의 생각이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나 현대적인 이슈 등을 통해 예
1. 서론
1.1 경기체가 일반론
경기체가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그 형식을 전형으로 삼아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이다. 경기체가를 ‘경기하여가’, ‘경기별곡’ 등으로 부르자는 견해도 있지만, 많은 작품이 ‘景
)가 없었다. 그러므로 당연히 라디오 드라마를 쓰는 작가를 동원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매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장면 전환(場面轉換), 다시 말하면 세트를 절제하는 일과 말(다이얼로그)보다 영상(映像)을 소중히 하는 이른바 영상예술(映像藝術) 본연의 모습과 멀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