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Korean dance)
우리의 무용은 토속신앙이 바탕이 된 제천의식에서 시작
제천의식이나 행사의 절차로서 행했던 원시적 집단가무는 오늘날 한국무용의 원형이라 볼 수 있다. (초기 - 농경생활이 주된 생산 활동이었던 시대였기 때문에 풍농을 기원하는 제천의식 무용이 발달)
◉삼국 시대
사람.
1996~2001년까지 미술, 음악, 영화, 연극, 무용, 예술경영
6개 분야에서 총 34명의 지원자를 선발, 세계유수의 대학 및 전문 단체에서의 유학/연수를 지원.
지원자들은 연수 후 삼성문화재단에 대한 아무런 의무사항 없이 국내외에서 우리 문화예술계 발전을 위해 자유롭게 활동하고 있다
3. 르네상스 예술& 무용
•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시대는 근대적 예술 장르들이 싹튼 시기일 뿐 아니라 예술 장르에 대한 근대적 개념이 싹튼 시기이기도 하다. 고대와 중세 사람들이 예술이라고 이해한 것은 오늘날보다 상당히 범위가 넓다. 순수예술, 수공업 기술, 심지어는 학문의 일부분까지
2. 이스라엘 민속무용의 특징
이스라엘 민요에 맞추어 시작하는 것으로, 오랜 전통을 지닌 신생 국가의 쾌활함을 쵸풀하며, 활발한 발동작으로 나란히 서는 형태와 다양한 발장단을 특징으로 한다.
3. 이스라엘 민속 의상
이스라엘의 민속 의상은 아직도 개발 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장 전통
현대사회의 무용의 의미
1. 현대사회의 특징
(가) 도시화
산업이 발달하면서 인구가 도시로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으로의 인구 집중 현상은 주택난, 교통 혼잡, 대기 오염, 쓰레기 공해, 소음 공해 등의 많은 문제를 발생 시켰다. 또, 생활 공간이 좁아지게 되어 운동
2. 낭만주의 당시 상황 (무용비평이 발전하게 된 배경)
19세기에 여러 극장예술 비평가들이 발레예술에 관심을 갖고 이를 활발히 논평하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보다 무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발레는 그 초기에 왕과 귀족과 같은 특수한 소수 지배계층에게 향유되었던 궁정발레
1. 머리말
세상의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는 자신의내부에 존재하는 동적인 힘을 외부로 표출함으로서 그 존재를 과시한다. 그리고 그 동적인 힘이 흐르는 현상이 리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무용은 신체의 리듬행위가 극도로 확장된 형태로서 개인과 사회, 그리고 인류에 대해 장구한 세
서론
1. 현대무용의 정의
우선 현대무용이란 무엇인가에서부터 시작하고 싶다. 지금, 현대에 행해지고 있는 무용을 전부 현대무용이라 할 수는 없다. 차라리 그러한 무용은 현대에 행해지는 무용이라고 해야만 될 것이다. 아무도 가부끼 무용이나 클래식 발레를 현대무용이라고 생각하고
1. 무용공연의 제도적 육성책
한 국가의 경제력과 예술의 부흥이 긴밀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는 것은 역사적인 사실이기도 하지만 무용의 경우는 보다 특별한 보호를 받아왔다.
초창기의 무용공연이 대부분 스펙타클한, 수십 명의 무용가, 제작진이 투여되는 대규모의 것이었고 이를 개인의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