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크 댄스의 개념
무용의 이해 포크 댄스
작성자 : 정 현 석
1.무용의 정의
무용의 정의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무용발생의 근원을 알아보고자 한다. 흔히들 무용은 인류의 시작과 함께 있어왔고 개인적으로는 어머니의 배속에서부터 이미 시작하였다고 말한다. 이러한 시각은 모두 무용이
중세 말기에 농민의 춤을 즐겨 추던 궁궐에 무용 교사가 출연하면서 궁궐 무용은 전문화되기 시작했는데 이때부터 무용의 이론과 전문 용어가 생겨 예술로서의 무용, 즉 발레가 생겨났다. 궁정에서 예술화된 무용은 극적 내용을 가진 궁정 발레로 발전하였으며, 17세기 후반에 이르러 극장 발레로 발전
서 론
어떻게 변화 시킬 것인가
무용은 역사적으로 전통적 방법에만 의존하여 무용수를 훈련시켜 왔다. 그러나 많은 무용 교사들은 전통적인 무용 교육법이 학생들을 위한 무대활동의 제반 조건을 충족시켜 주지 못함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전통적인 훈련법이 무용수들의 예술적 잠재력을 충분
Ⅰ.서론
1. 민속무용의 기원
포크(Folk)라는 말은 민, 민족, 세인, 인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포크 댄스(Folk
dance)란 말은 민족의 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민족무용은 민족적, 향토적, 풍토적, 음악적
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민족의 무용은 그 시초가 넓은 의미의 종교적인 행사에서 발단되어
무용교육 역시, 전인적 발달의 한 영역으로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살펴보면 거의 모든 분야에 걸쳐 조기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특히 예능 교육의 경우 더욱 강조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무용교육은 특히 조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요구되는 분야일 뿐만
Ⅰ. 창작무용무용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은 창작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무용예술 자체가 새롭고 창조적인 활동 없이는 발전할 수 없기 때문이다.
갖가지 움직임의 변화, 공간과 시간의 사용, 그리고 무용수들 간의 상호교환에서 비롯되어지는 모형과 행동들은 창작교육에 필요한 수단이라고
Ⅰ. 서론
1. 조선시대의 한국무용 조선의 개국 초기에는 고려의 정치와 문화를 수용했으나 유교를 바탕으로 하는 국가질서가 확립됨에 따라 전승된 팔관회와 연등회 의식은 축소되고 산대잡극이나 나례가 성행하는 양상을 보이게 된다. 특히 나례는 잡희무가 확대되면서 나례가 나희로 인식되었는데,
Ⅰ. 서론
1. 조선시대의 한국무용
조선의 개국 초기에는 고려의 정치와 문화를 수용했으나 유교를 바탕으로 하는 국가질서가 확립됨에 따라 전승된 팔관회와 연등회 의식은 축소되고 산대잡극이나 나례가 성행하는 양상을 보이게 된다. 특히 나례는 잡희무가 확대되면서 나례가 나희로 인식되었는
시대적 배경
로마문명은 기원전 1세기부터 내부의 모순으로 인해 점차 붕괴되기 시작하여 이방인들의 침입으로 몰락하게 되었다.
로마 멸망 이후 르네상스 때까지의 천여 년은 유럽에서 가톨릭 교회가 성장하는 시기였는데, 무용도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이 가톨릭 교회의 성장과 깊은 관련을 지